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사상 초유의 야당대표 구속영장…野, 대규모 규탄대회 '맞불'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검찰, 이재명 대표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
17일 민주당 국회서 검사독재 규탄대회
의총 등 통해 체포동의안 등 대응방안 논의

[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 박준이 기자] 당대표 구속영장 청구라는 역사상 초유의 사태를 맞은 더불어민주당은 현역의원과 지역위원장 등이 총동원돼 국회에서 규탄 집회를 갖는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에 대한 국회 체포동의안 대응 등에 대한 당내 논의는 다음 주 의원총회 등을 중심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16일 민주당은 검찰이 이 대표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한 것과 관련해 긴급 최고위원회를 열어 후속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우선 민주당은 17일 오전에 국회에서 검사독재 규탄대회를 개최한다. 박성준 민주당 대변인은 "내일 오전 10시 반에 전국 지역위원회 위원장 회의가 소집됐다"며 "지역위원장과 원외위원장, 현역 의원 모두가 10시반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회의한 뒤 11시반에 윤석열 정권 검사독재 규탄대회가 진행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국회 본청 계단에서 진행되는 규탄 집회는 수도권 지방의원과 보좌진 등이 합류해 대규모로 진행될 예정이다.


일단 당장 장외투쟁 일정 등은 잡히지 않았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관심의 초점은 국회로 향할 것으로 보인다. 회기 중에 현역 의원을 대상으로 구속영장이 발부됐기 때문에, 법원과 대통령의 재가를 거쳐 국회로 체포동의안이 제출될 예정이기 때문이다.

박 대변인은 이와 관련해 "오늘과 내일 주말은 구속영장 청구의 부당성에 얘기하고 다음 주 정도면 의원총회가 열리지 않을까 싶다"고 했다. 의총에 앞서 이 대표는 친전 형태로 입장을 전달한 뒤, 의총에 참석해 입장을 밝혀나갈 것으로 관측된다.


체포동의안에 대한 당론 채택 여부 등의 논의는 의총에서 나올 것으로 전망된다. 당내에서는 무기명 투표로 진행되는 투표에서 당론을 채택하는 것은 또 다른 분란만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김남국 민주당 사무부총장은 전날 SBS라디오 김태현의 뉴스쇼에서 "그것을(당론으로 체포동의안 부결을) 강제하기도 어렵다"며 "오히려 이것을 당론으로 정하는 것 자체가 어렵지 않나, 부작용만 크고 효과도 없다"고 밝히기도 했다.


다만 영장실질심사를 받아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이상민 민주당 의원은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서 체포동의안 표결 시 부결 가능성이 크다고 내다봤다. 이 의원은 "검찰의 수사 형태나 언론을 통한 장난질 이런 이 대표가 과거 불체포특권 폐지 등을 주장해왔던 점을 언급하며 "현행법상 체포동의안 가결 절차를 통해서 하기보다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처럼 직접 (법원에) 나가서 영장심사를 받는 것이 깔끔하다"면서 "이것을 이 대표에게 요구하는 것이 적절한지는 당내에서 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사상 초유의 야당대표 구속영장…野, 대규모 규탄대회 '맞불' 원본보기 아이콘

박지현 민주당 전 비상대책위원장도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대선 때 약속한 대로 불체포특권을 포기하고 민주당 의원들 모두 체포동의안 표결에 참여해 찬성표를 던지라고 강력히 지시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박 전 위원장은 "체포동의안을 부결시키면, 검찰은 불구속 기소를 할 것"이라며" 가짜뉴스, 별건 영장 청구, 피의사실 공표, 체포동의안 부결의 악순환이 계속될 것이다. 그리고 민주당과 이재명 대표를 만신창이로 만들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는 "만약 법원에서 영장을 기각한다면 더 이상 수사를 이어나갈 수 없을 것"이라며 "그들이 원하는 것은 체포동의안 부결이지, 결코 이재명 대표의 구속이 아니다"라고 했다.


체포동의안 등과 별개로 이 대표 기소는 불가피해진 상황에서 기소 시 당직 사퇴를 규정한 민주당 당헌 80조 논의도 이후 수면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내에서는 기소 상황이 벌어질 경우 이 대표가 물러나야 한다는 주장에서부터, 당무위원회의 판단을 받아야 한다는 주장 등이 나왔다.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박준이 기자 give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