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포항시, 마스크 의무 해제 첫날 … 대중교통·병원 등 일부시설 꼭 써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영남취재본부 이동국 기자] 포항시는 30일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국내 유행을 막기 위해 지난 2020년 10월 마스크 착용 지침이 도입된 지 27개월 만에 일부 시설을 제외한 실내 시설에 대한 마스크 의무를 해제했다.

포항시청.

포항시청.

AD
원본보기 아이콘

시는 의료시설, 대중교통 등 일부를 제외한 대부분의 실내 시설에서 마스크 착용 의무가 사라진 가운데 시행 첫날 시민들의 혼선을 줄이기 위해 마스크 착용 관련 지침에 대한 주의를 당부했다.


먼저 대형마트, 백화점, 쇼핑몰 등 다중이용시설이나 학교, 유치원, 어린이집, 학원 등 교육·보육시설 등 대부분 장소에서 마스크를 착용 의무가 ‘권고’로 바뀌었다.

기차역이나 버스정류장, 공항 등 대중교통을 타는 장소나 헬스장, 수영장 등 운동 시설, 경로당 등에서도 마스크를 쓰지 않아도 된다.


하지만 의료기관과 약국, 감염 취약 시설, 대중교통 등 감염 위험이 높은 일부 장소에서는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를 유지하고 있다.


감염 취약 시설엔 요양병원과 장기요양기관, 정신건강증진시설, 장애인복지시설이 해당하며, 대중교통에는 노선버스, 철도, 여객선, 전세버스, 택시, 항공기 등이 포함된다.

감염 취약 시설이나 의료기관 내에서는 마스크 착용이 의무지만, 시설 내에서 입소자나 환자 출입이 없는 사무동, 연구동에서는 마스크 착용이 의무가 아니다. 시설이나 병원 내 사적인 공간에 상주 간병인, 상주 보호자 등과 있을 때는 마스크를 쓰지 않아도 되지만 공용공간이나 외부인과 함께 있을 때는 마스크를 써야 한다.


학교나 유치원은 마스크 착용이 자율에 맡겨지지만, 통학 차량의 경우 전세버스에 포함되기 때문에 마스크 착용 의무가 유지된다.


또한 대형마트 안에서는 마스크를 벗어도 되지만 그 내부의 약국을 이용할 때는 다시 착용해야 하며, 기차역의 경우 대합실은 마스크를 벗을 수 있지만, 열차에 승차했을 때는 마스크를 반드시 착용해야 한다.


포항시는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된 곳이라도 ▲코로나19 의심 증상이 있거나 고위험군인 경우 ▲의심 증상이 있거나 고위험군인 사람과 접촉하는 경우 ▲최근 2주 사이 확진자와 접촉한 경우 ▲환기가 어려운 3밀(밀접·밀집·밀폐) 환경 ▲다수가 밀집한 상황에서 함성·합창·대화 등 침방울 생성행위가 많은 경우 마스크를 착용하도록 적극 홍보한다는 방침이다.


이강덕 시장은 “일부를 제외한 대부분의 시설에 실내 마스크 의무화가 해제됐지만, 개인의 상황에 따라 자율적인 마스크 착용은 여전히 중요하다”며 “시는 코로나 불확실성에 시기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병상 유지 등 고위험군 보호를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영남취재본부 이동국 기자 marisd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