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만배, 언론사 2곳 인수 시도… 대장동팀에 임원 제안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이미지출처=연합뉴스]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형민 기자] 대장동 개발 사업 민간사업자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가 언론사 인수를 시도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 과정에서 김씨는 '대장동팀'의 일원에게 해당 언론사의 임원 자리를 제안하기도 했다고 한다.


9일 법조계와 연합뉴스에 따르면, 김씨는 머니투데이 법조팀장으로 일한 2017∼2018년 민영 뉴스통신사 A사를, 2019년 법조계 전문지인 B사 인수를 추진했다.

김씨는 A사 인수에 필요한 금액으로 약 130억원을 제안했지만, A사 측이 300억원가량을 요구해 마음을 접었다고 주변에 얘기했다고 한다. 이후 김씨는 A사 인수를 포기하고 2019년 B사 인수를 시도했다고 한다. 하지만 약 300억원대에 이르는 인수 대금을 두고 이견을 좁히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씨는 이 과정에서 '대장동팀'에 언론사 임원 자리를 제안하기도 했다. 천화동인 4호 소유자이자 변호사인 남욱씨에게 "A사의 법무 담당 부사장을 하라"고 했다.


법조계는 김씨가 2019년 대장동 개발 수익이 시작되면 사업 추진 과정과 배당금 규모 등과 관련해 향후 논란이 불거질 수 있다고 보고 이를 관리하기 위해 언론사 인수를 추진했을 것으로 본다.

대장동 개발 사업에 대한 우호적인 여론을 조성하는 기사를 내보내거나 다른 사업을 추진·운영하는데 언론사의 영향력을 이용하려 했다는 것이다.


한편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부장검사 엄희준)는 김씨가 은닉을 지시한 대장동 배당금 275억원의 흐름을 추적하던 중 그가 언론인들과 돈거래를 한 정황을 파악해 범죄 혐의점이 있는지 살펴보고 있다.


김씨는 2019∼2020년 중앙일간지 간부였던 C씨와 6억원, D씨와 1억원, E씨와 9000만원 등의 금전거래를 한 것으로도 알려졌다. C씨에게는 2019년 3억원을 더 전달한 의혹도 제기됐다.






김형민 기자 khm193@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