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성동형 데이터 플랫폼 구축 스마트 행정 추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Data lake) 기반 성동형 데이터 플랫폼 구축

‘성동형 데이터 플랫폼’ 데이터 레이크 구현체계

‘성동형 데이터 플랫폼’ 데이터 레이크 구현체계

AD
원본보기 아이콘

데이터 레이크(Data lake) 기반 ‘성동형 데이터 플랫폼’ 구축 완료로 맞춤형 데이터 활용

성동구 데이터와 타 기관 데이터 포함 총 733종 구축으로 데이터 기반 행정 지원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성동구(구청장 정원오)는 데이터 기반 행정 활성화를 위해 구 데이터의 정확하고 지속적인 갱신을 지원하는 데이터 레이크(Data lake, 데이터 저장소) 기반 성동형 데이터 플랫폼 구축 완료했다.

‘성동형 데이터 플랫폼’은 성동구 관련 모든 데이터에 대한 정확하고 신속한 현행화를 위한 메타데이터(Metadata, 데이터에 대한 데이터) 기반 관리시스템을 말한다.


해당 플랫폼에는 구정 현황 데이터뿐 아니라 공공데이터 포털, 국가통계포털, 서울시 열린 데이터 광장 등 타 기관 데이터도 포함되어 있다.


세부적으로 ▲공원녹지 현황 ▲공공와이파이 설치현황 ▲무허가 건축물 현황 ▲정비사업 현황 ▲보행 어린이 사고다발지역 정보 등 총 733종 데이터를 구축했다.

또 지난 10·29 이태원 참사와 같은 인구 밀집 등 긴급 상황에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하기 위해 서울시 실시간 유동 인구 데이터를 연계해 성수동 카페거리, 왕십리역, 서울숲공원 등 관내 주요 지점의 실시간 인구 현황도 즉시 확인할 수 있다.


이런 시스템 구축을 통해 신속한 구정 현황 데이터의 현행화를 지원하고 다양한 분류체계 제공으로 직원들은 정책추진 시 맞춤형 데이터를 손쉽게 활용할 수 있다. 또 데이터 등록·수정 과정에서 단순 반복 작업을 자동화, 지속적인 데이터 현행화에 있어 효율을 높였다.


특히 각 부서에 산재하여 있는 내부 데이터 통합으로 행정효율을 극대화하고 부서 간 협업 환경 개선으로 데이터 기반 행정을 구현할 것으로 기대한다.


구는 향후 ‘성동 데이터 플랫폼’을 통해 상위 기관과 실시간 연계도 추진한다. 아울러 고품질 성동 데이터를 생산하여 구민에게도 개방하여 구에 대한 신뢰성을 높이고 데이터 공동 활용을 활성화할 계획이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성동형 데이터 플랫폼 구축으로 전 직원이 정확하고 신속하게 데이터를 활용하여 행정 효율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며 “디지털 플랫폼 정부 구현의 기틀을 마련, 데이터 기반 행정으로 실효성 있는 정책을 펼치겠다”고 전했다.





‘꾸미팡팡 키즈카페’ 2호점 놀이공간 조성안

‘꾸미팡팡 키즈카페’ 2호점 놀이공간 조성안

원본보기 아이콘

광진구 ‘꾸미팡팡 키즈카페’ 2호점 공사 돌입

건대입구역 자이엘라에 서울형 키즈카페 2호점 공사 시작

3월 말 개소 예정, 적은 비용으로 마음껏 즐기는 실내 놀이공간

3D 스케치, 스토리월 등 미디어 놀이기구 및 역동적인 놀이 활동 제공


광진구(구청장 김경호) 자양 4동에 아이들이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 ‘꾸미팡팡 키즈카페’ 2호점을 조성한다.


‘꾸미팡팡 키즈카페’란 광진구의 서울형 키즈카페로, 실내공간에 어린이 놀이기구를 설치, 저렴한 비용에 전문적이고 안전한 놀이·돌봄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서울시가 만든 실내형 공공 놀이터다.


광진구는 지난해부터 중곡3동 광진구 육아종합지원센터 3층에 442㎡ 규모의 ‘꾸미팡팡 키즈카페’ 1호점을 운영해 왔다.


이어 2호점 개관을 위해 올 3월 말 완공을 목표로 지난 28일부터 공사에 들어갔다. 위치는 건대입구역 자이엘라 3층(능동로 87)이며, 면적 464㎡에 달하는 실내 놀이공간이 들어서게 된다.


2호점은 영·유아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공간 설계에 초점을 맞췄다. 한강을 접한 지리적 이점을 살려 ‘한강에서 놀자!’란 디자인 콘셉트를 구상, 활동적인 놀이기구 설비에 힘을 기울인다.


3D 스케치, 스토리월 등 이색적인 놀이기구와 구름다리, 캠핑코스와 같은 기존 시설과 차별화된 역동적인 신체 놀이 공간을 선사한다.


놀이공간 외에도 휴게실과 수유실, 사물함 등 부대시설을 마련해 아이와 부모 모두를 위한 즐거운 휴식처가 되어줄 계획이다.


이용대상은 24개월 이상의 미취학 영유아와 보호자로, 2시간에 2000원이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김경호 광진구청장은 “부모님들의 비용 부담 없이 아이들이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 놀이공간 조성하기 위해 2호점 공사를 시작했다”며 “서울형 키즈카페를 확대해 아이 키우기 좋은 광진을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구는 2호점 외에도 2025년 완공을 목표로 광장동에 약 649㎡에 규모의 키즈카페 3호점을 개설할 예정이다.





성동형 데이터 플랫폼 구축 스마트 행정 추진 원본보기 아이콘

강북구, 제1차 중소기업육성기금 융자 지원?최대 1억5000만원


강북구(구청장 이순희)가 지역 내 중소기업,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2023년 제1차 중소기업육성기금 융자지원 사업’을 추진한다.


‘강북구 중소기업육성기금 융자지원 사업’은 구의 자체 예산인 중소기업육성기금으로 지역 내 소상공인 등에게 시설자금, 운영자금을 대출해주는 사업이다.


강북구는 2023년 소상공인이 지원받을 수 있는 융자담보 종류를 확대, 부동산 담보에서 신용보증서 담보를 추가했다. 신청대상은 강북구에서 사업장을 운영 중이며 은행여신규정에 따라 담보능력을 갖춘 중소기업 또는 소상공인이다. 단, 담배, 주류, 귀금속, 주점업, 금융업, 부동산업 등의 업종은 신청대상에서 제외된다.


구는 금리 연이율 1.5%를 2023년에는 한시적으로 0.8%로 적용, 1년 거치 4년 균등분할상환을 조건으로 업체별 최대 1억5000만원(보증서 담보는 5000만원)까지 융자할 계획이다.


지원 여부는 강북구 중소기업육성기금 운용심의위원회 심의 결과를 통해 최종 결정되며, 심의 결과에 따라 담보평가액 내에서 융자금이 조정되거나 융자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다.


희망자는 오는 9일부터 27일까지 강북구청 6층 지역경제과로 신청할 수 있다. 신청에 앞서 1월19일까지 신한은행 강북구청지점을 통해 담보평가액 확인 절차를 거쳐야 한다.


제출서류는 융자신청서, 사업계획서, 사업자등록증 사본, 법인등기부등본, 국세 및 지방세 납세증명서, 부가가치세 과세표준 증명서 등으로 강북구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강북구 지역경제과로 문의하면 된다.


이순희 강북구청장은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의 건전한 육성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강북구는 2023년에도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을 아낌없이 지원할 것”이라며 “이 밖에도 강북구의 산업 인프라 구축을 위해 여러 지원사업들을 지속토록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성동형 데이터 플랫폼 구축 스마트 행정 추진 원본보기 아이콘

관악구, 보훈예우수당 4만→5만원 인상


관악구(구청장 박준희)가 국가를 위해 희생·공헌한 국가보훈대상자에게 지급하는 보훈예우수당을 이달부터 월 4만 원에서 5만 원으로 인상한다.


또 지급 대상도 확대하여 예우와 지원을 더욱 강화한다.


구는 2018년 서울특별시 관악구 국가보훈대상자 예우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 보훈예우수당 지원의 법적 근거를 마련하고 2019년에는 매월 2만 원, 2022년에는 4만 원씩 지급했다.


2023년에는 국가보훈대상자 지원 예산을 2022년 대비 17억 원 증액한 29억 원을 편성하고 기존 관악구 보훈예우수당 지급 대상에서 제외됐던 서울시 참전명예수당 수급자 2100여 명도 지급 대상에 포함시켜 총 4400여 명에게 매월 5만 원씩 수당을 지급한다.


서울시 참전명예수당 수급자 2100여 명에게는 별도 신청 절차 없이 수당을 지급하여 대상자들의 편의를 도모할 계획이다. 다만, 전입 등 사유로 신규로 수당을 지급받고자 하는 사람은 국가유공자증과 통장사본을 지참해 거주지 동주민센터를 방문 신청해야 한다.


또 설·추석 명절과 및 호국보훈의 달에 지급하는 위문금 2만 원, 국가보훈대상자 사망 시 유족에게 지급하는 사망위로금 20만 원을 계속 지급, 국가보훈대상자에 대한 예우를 지켜나간다.


구 관계자는 ”국가를 위해 희생하고 공헌한 국가보훈대상자에 대한 예우는 당연한 도리“라며 ”국가 보훈대상자의 복지가 향상되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