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다시 뛰자 K건설]'그린 인프라 디벨로퍼'로 도약하는 한화 건설부문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대표 직속 풍력사업실 확대
영양.제주 수망 성공적 준공
투자 등 포트폴리오 다각화
수소에너지 사업 경쟁력도

한화 건설부문이 준공한 영양 풍력발전 단지 모습 / 사진=한화 건설부문

한화 건설부문이 준공한 영양 풍력발전 단지 모습 / 사진=한화 건설부문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노경조 기자] 한화 건설부문이 친환경 사업을 미래 핵심 성장동력으로 삼고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풍력발전 등 친환경에너지 사업과 수처리 등 환경 사업을 통해 단순 시공사를 넘어 국내 톱 티어(Top-tier)의 '그린 인프라 디벨로퍼'로 거듭난다는 각오다.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은 2년 전 신년사에서 "ESG와 같은 지표는 오래 전부터 글로벌 기업의 핵심 경영 원칙으로 자리잡아 왔다"며 "글로벌 신재생에너지 분야의 리더로서 기후변화에 적극 대응하고 탄소제로 시대를 선도하기 위한 환경경영에도 박차를 가해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2030년 국내 톱 티어 육·해상 풍력 사업 디벨로퍼로 도약

한화 건설부문은 2013년부터 추진해 온 풍력발전 사업을 강화하기 위해 대표이사 직속의 풍력사업실을 확대하고 전문인력을 충원하는 등 경쟁력을 계속 높이고 있다. 풍력발전 사업은 입지 선정, 풍황 조사부터 시작해 실제 착공까지 많은 시간이 필요해 장기 투자가 필수적이다.

이런 노력의 결과로 한화 건설부문은 2020년 76㎿급 영양 풍력 발전단지(3.45㎿급 22기)와 25㎿급 제주 수망 풍력 발전단지(3.6㎿급 7기)를 성공적으로 준공했다. 2021년에는 90㎿급 양양 수리 풍력발전 단지 추진을 본격화했고, 영천·영월 등에도 풍력 발전 단지 조성을 위한 사업개발을 추진 중이다.


해상으로도 사업 영역을 넓히고 있다. 총 사업비 2조원 이상이 투입되는 400㎿급 신안 우이 해상풍력 사업개발을 주관하고 있으며, 다수의 신규 해상풍력발전 단지 개발을 위해 풍황 조사에 착수했다. 지난해 11월에는 노르웨이 국영 에너지 기업인 에퀴노르와 국내 해상풍력 공동개발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해상풍력은 한국판 그린뉴딜 정책의 핵심 사업 분야로 전 세계 신재생에너지 시장에서 비중이 점차 확대되는 추세다.


한화 건설부문은 개발과 운영, 투자까지 주관하는 풍력사업 포트폴리오의 다각화도 추진하고 있다. 국내에서 추진 사례가 드물고 높은 기술력을 요구하는 대규모 해상풍력 사업을 선도적으로 수행해 리딩(Leading) 컴퍼니로 입지를 다진다는 계획이다. 이를 바탕으로 2030년까지 육·해상에서 총 2GW(2000㎿) 규모 이상의 풍력 사업을 개발하고 해외 시장에 진출하는 등 국내 톱 티어의 풍력사업 디벨로퍼로 도약해 나간다.

한화 건설부문이 강점을 가진 수처리 분야도 빼놓을 수 없다. 대규모 환경 융·복합 사업을 추진하고 지속적인 연구·개발(R&D)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어서다.


지난해 1월 총 사업비 7214억원 규모의 대전 하수처리장 시설현대화 민간투자 사업 실시협약을 체결하며 대규모 환경 사업 수행 역량을 증명했다. 이는 국내 최대 규모의 하수처리장 민간투자 사업이자 최초의 하수처리장 이전 사업이다. 하수처리장을 지하화 및 현대화해 악취 발생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고 지상에는 공원, 체육시설 등 각종 편익시설을 조성한다. 앞서 2019년 수주한 천안 하수처리장 시설현대화 사업(총 사업비 약 2000억원)도 현재 차질없이 진행 중이다.


한화 건설부문 수처리 사업 경쟁력의 원천은 직접 개발해 환경부신기술 인증을 받은 하수고도처리기술(PRO-MBR) 공법 등 다양한 환경신기술과 특허기술에 있다.


회사 관계자는 "환경신기술은 대전과 천안 하수처리장 시설현대화 사업에 모두 적용될 뿐만 아니라 지난 수년간 건설한 다수의 수처리 시설에서 그 성능을 검증받았다"며 "기술력을 바탕으로 각 지방자치단체에서 고민하는 수처리 시설의 이전·증설·개발·운영 등에 대한 종합 솔루션을 제시하고 있다. 대규모 환경 융·복합 개발사업을 통해 환경시설의 패러다임을 바꿔놓고 있다"고 말했다.


한화 건설부문이 준공한 제주 수망 풍력발전 단지 모습 / 사진=한화 건설부문

한화 건설부문이 준공한 제주 수망 풍력발전 단지 모습 / 사진=한화 건설부문

원본보기 아이콘

수소 에너지 사업 경쟁력 확보에 ESG 경영 실천도

한화 건설부문은 수소에너지 사업에도 경쟁력이 있다. 2020년 충남 대산산업단지에서 부생수소를 활용한 세계 최초이자 최대 규모인 '대산 수소 연료전지 발전소'를 준공했다. 이 발전소는 50㎿ 규모로 연간 40만㎿h의 전력을 생산해 충남지역 약 16만가구가 사용할 수 있는 전기를 공급한다.


또 2021년에는 국내 최초로 폐수 슬러지에서 수소를 생산하는 '안산 반월 수소생산플랜트'를 건설하기 위한 공동개발 협약을 체결했다. 이 사업은 안산 반월 염색단지 내 폐수처리장에서 발생하는 슬러지의 가스화를 통해 연간 2만2000톤 규모의 수소와 이산화탄소, 스팀 등을 생산하는 친환경 프로젝트다. 처리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모두 회수해 판매하기 때문에 탄소 중립에도 기여한다. 아울러 지난달에는 수소 정제·생산 관련 100% 국내 기술을 보유한 파나시아와 바이오가스를 활용한 수소 생산 업무협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ESG 경영 중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위한 사회공헌활동도 주목할 만하다. 13년째 이어오고 있는 '포레나(FORENA) 도서관 조성사업'이 대표적이다. 이 사업은 사회복지시설의 유휴공간을 활용해 도서관을 만드는 것으로, 임직원들이 지속적으로 도서를 기부해 그 가치를 더하고 있다.


임직원들은 도서관 조성을 위해 기존 공간 철거와 내부 인테리어 공사, 붙박이 책장 조립, 페인트 칠 등 리모델링을 수행하며 건설 기술자로서의 재능을 나눈다. 각종 도서와 책상, 의자 등도 지원한다. 이렇게 탄생한 포레나 도서관은 장애인과 소외계층에게 가깝고도 편안한 독서 공간을 제공하고,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어우러져 서로 소통하는 공간으로 거듭나고 있다.




노경조 기자 felizk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