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TSMC, 美애리조나 투자 3배 늘린다…애플·AMD "미국산 반도체 사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정현진 기자] 세계 최대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업체인 대만 TSMC가 6일(현지시간) 미국 애리조나 반도체 공장에 투자 규모를 당초 계획했던 것보다 3배 늘린 400억달러(약 53조원)로 확대한다. 현재 짓고 있는 첫 공장 인근에 추가로 반도체 팹을 지어 현시점에서 최첨단인 3나노미터(㎚·1㎚는 10억분의 1m) 공정을 적용한다.


반도체 패권 확보에 공을 들여온 조 바이든 미 대통령은 6일(현지시간) "미국의 미래에 지금보다 더 낙관적인 적이 없다"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메이드인 아메리카' 반도체가 생산된다는 소식에 애플의 팀 쿡 최고경영자(CEO)는 물론 미 반도체 업체 AMD, 엔비디아 등도 TSMC의 미국 공장의 '중요한 사용자'가 될 것이라며 환영의 뜻을 밝혔다.

◆ TSMC, 애리조나 팹에 3나노 최첨단 공정 적용키로

6일(현지시간) CNBC방송 등에 따르면 TSMC는 이날 애리조나주 피닉스에 위치한 TSMC 공장의 장비 반입식을 진행했다. TSMC는 행사에서 미국 투자 규모를 기존 120억달러에서 400억달러로 확대하고, 연간 100억달러의 수익을 올리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밝혔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TSMC는 애리조나에 추가로 공장을 짓는다고 확정 발표했다. 이날 장비를 반입한 첫 공장이 2024년 양산을 시작하는 데 이어 두 번째 공장은 2026년 가동한다는 것이 조 바이든 미 행정부의 설명이다. TSMC가 애리조나에 있는 공장을 완전히 가동할 경우 연간 반도체 생산량은 웨이퍼 기준으로 60만장 수준으로 미국 내 연간 수요를 충족할 수 있을 것으로 미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는 보고 있다.


TSMC는 애리조나 공장의 공정 수준도 계획한 것보다 높이기로 했다. 첫 공장의 공정 수준은 5나노에서 4나노로 고도화하고, 두 번째 공장의 공정에는 3나노 공정을 적용한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4나노 공정 공장을 짓는 데는 1조엔 이상, 3나노의 경우 2조엔 이상의 대규모 투자가 필요하다"면서 "이를 위해 TSMC가 이번에 투자 규모를 끌어올리기로 결정한 것"이라고 전했다.


외신들은 미국의 반도체지원법 제정 이후 TSMC의 결정이 나온 점에 주목하고 있다. 장중머우 TSMC 창업자가 "제조 비용이 비싸다"며 미국의 제조시설 건설에 부정적인 메시지를 여러 차례 내놓으면서 TSMC의 미국 투자를 위해서는 보조금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를 내왔기 때문이다. 미 백악관은 바이든 대통령이 이날 TSMC 행사에 참석하기 전 TSMC보다 먼저 투자 확대 소식을 전하면서 투자 유치의 공을 행정부로 돌리려는 모습을 보였다.

◆ 바이든 "美 미래, 더 낙관적인 적 없다" 기대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이미지출처=EPA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이미지출처=EPA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TSMC의 이날 행사에 방문한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해 4월 TSMC는 미국에 첫 반도체 공장을 짓기 위해 120억달러 투자를 발표했다. 오늘 TSMC는 두 번째 투자를 발표했고 여기 피닉스에서 3나노 칩을 생산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TSMC는 애리조나 역사에서 가장 큰 규모인 400억달러를 투자, 1만개의 하이테크 일자리를 만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미국이 반도체를 개발했음에도 현재 미국의 반도체 생산은 세계 생산의 10%밖에 되지 않는 현실을 지적하며, 반도체 등 핵심 분야에서 제조업 부활 의지 역시 재확인했다. 그는 "TSMC와 같은 기업 대표들에게 미국이 필요로 하는 제조업 분야에 상당한 양의 투자를 진행하면 업계를 끌어들일지 아니면 밀어낼지에 대해 질문했었다"며 "나는 미국의 미래에 지금보다 더 낙관적인 적이 없다. 우리는 더 나은 미국을 만들고 있다"고 말했다.


TSMC의 미국 반도체 투자 확대 소식에 핵심 고객사들은 환영한다는 뜻을 적극적으로 내비치고 있다. 애플의 쿡 CEO도 이날 TSMC 공장 장비 반입식에 직접 참석해 애플이 이 공장에서 만드는 반도체를 사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많은 이들의 노력 덕분에 이제는 이 반도체가 자랑스럽게 '메이드인 아메리카'라는 마크를 붙일 수 있게 됐다"면서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엄청난 순간"이라고 말했다.

팀 쿡 애플 CEO [이미지출처=연합뉴스]

팀 쿡 애플 CEO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TSMC는 아이폰과 아이패드, 맥 등 애플의 주요 제품에 들어가는 프로세서를 비롯한 첨단 반도체를 애플에 공급하고 있다. TSMC는 현재 애플에 공급하는 반도체 대부분을 대만에서 생산하고 있는데, 애리조나 공장에서 4나노와 3나노 공정을 적용하겠다고 한 만큼 애플의 첨단 반도체 조달이 미국 내에서 가능하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날 행사에는 애플뿐 아니라 AMD, 엔비디아 등 다른 TSMC의 주요 미국 고객사 관계자들도 참석했다. 리사 수 AMD CEO도 이날 행사에 참석해 AMD가 TSMC 애리조나 공장의 중요한 사용자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TSMC의 공장이 양산을 시작하면 최첨단 반도체 설계와 생산을 미국 내에서 모두 할 수 있게 된다. 다만 일각에서는 TSMC가 대만을 거점으로 한다는 원칙을 고수한 데다 핵심 공장은 여전히 대만에 뿌리를 두고 있는 만큼, 이번 투자가 '상징적인 의미'를 띠는 것이라는 평가도 나온다.




정현진 기자 jhj48@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