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멀고도 험한 '달 가는 길'…美 아르테미스 또 발사 취소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폭풍 북상으로 27일 예정 3차 발사 취소
11월로 미룰 가능성 있어

미국항공우주국(NASA)는 27일로 예정했던 아르테미스 1 로켓 발사를 취소했다. 사진은 케네디 우주센터 발사대에 세워진 우주발사시스템(SLS)의 모습. 사진=연합뉴스

미국항공우주국(NASA)는 27일로 예정했던 아르테미스 1 로켓 발사를 취소했다. 사진은 케네디 우주센터 발사대에 세워진 우주발사시스템(SLS)의 모습. 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50여 년만의 달 복귀 프로젝트의 일환인 미국항공우주국(NASA)의 '아르테미스Ⅰ'임무 로켓 발사가 결국 또 취소되고 말았다.


NASA는 24일(현지시간) 27일로 예정했던 아르테미스Ⅰ로켓인 우주발사시스템(SLS)의 발사 시도 계획을 취소한다고 발표했다. 아르테미스Ⅰ로켓의 발사 취소는 이번이 세 번째다.

이는 현재 카리브해에서 몰아치는 열대성 폭풍 이언이 허리케인급으로 세력을 키울 것으로 예상되는 데다 점점 폭풍이 북상하고 있어 로켓 발사장인 케네디 우주센터 등 플로리다주 해안을 강타할 위험이 있어서다.


아르테미스Ⅰ로켓은 비행 중 낙뢰 피해를 당하지 않기 위해 우천 시에는 발사하지 않도록 돼 있다. 자연적인 번개에 노출되는 것 때문이기도 하지만 로켓이 대기의 강한 자기장을 지나면서 번개를 유발할 수 있는 점 또한 함께 고려한 것이다.


3차 발사 시도를 취소하면서 NASA는 현재 발사대에 세워져 있는 길이 98m의 SLS 로켓을 6.5㎞ 떨어진 조립동으로 옮기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이에 대해 AP통신은 로켓을 발사대에 그대로 둘 경우, 다음 달 2일 발사 재시도를 할 수 있겠지만 조립동으로 옮기게 되면 발사 준비에 더 시간이 걸려 아예 11월로 미뤄질 수도 있다고 보도했다.

아르테미스Ⅰ로켓은 발사대에 세워져 있을 때는 시속 137㎞, 특수 차량에 실려 이동할 때는 시속 74㎞의 바람을 견딜 수 있으며 이송은 준비 작업을 포함해 3일이 소요된다.


앞서 아르테미스Ⅰ로켓은 지난달 29일 로켓 엔진의 온도 센서 결함으로 첫 발사가 불발됐고, 이달 3일로 예정했던 2차 발사 시도는 로켓 하단부 수소 연료 누출 문제로 중단됐다.


한편 다양한 이유로 계속 달 복귀 프로젝트의 진행이 지연되자 누리꾼들은 1969~1972년 미국 유인 우주선 달 착륙에 대해서도 여러 가지 의문을 제기하고 있는 상황이다. 인터넷상에서는 "무인 로켓도 발사하기 어려운데 1969년에 유인 탐사선이라니","지금도 쉽게 달에 못 가는데 50년 전에 달을 갔다고?", "당시 소련에서도 달 정복은 조작인 것을 알고 있었지만 눈 감아 준 것" 등 음모론을 포함한 다양한 설왕설래가 일어나고 있다.


인류가 달을 밟은 것은 1969년 아폴로 11호가 처음이며, 1972년 아폴로 17호가 마지막이다.




김현정 기자 khj27@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