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젖소 트림·방귀 속 메탄 줄인다” CJ피드앤케어, 친환경 사료 출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특허기술로 친환경 낙농 사료 ‘메탄솔루션’ 출시
낙농 사료 업계 최초 메탄 저감 사료 상용화 성공

“젖소 트림·방귀 속 메탄 줄인다” CJ피드앤케어, 친환경 사료 출시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구은모 기자] CJ제일제당 의 사료·축산 독립법인 CJ피드앤케어(Feed&Care)가 소가 배출하는 메탄을 줄이는 친환경 사료를 개발해 출시했다.


CJ피드앤케어는 친환경 메탄 저감 낙농(젖소)사료 ‘메탄솔루션’과 비육(육우)사료 ‘비프메탄솔루션600’을 출시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에 출시한 ‘메탄솔루션’은 대기오염의 주요 원인중 하나인 소의 트림·방귀 속 메탄을 크게 줄여주는 친환경 사료이자 국내 낙농업계 최초의 메탄 저감 사료다. CJ피드앤케어가 건국대에 의뢰해 조사한 결과 2주간 메탄솔루션을 먹은 젖소는 일반 사료를 섭취했을 때에 비해 메탄발생량이 36.6%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우유 생산량에는 변화가 없어 친환경적이면서도 생산성이 유지된다는 결과가 나왔다.


소는 사료를 먹은 뒤 4개의 위 가운데 첫 번째 위에서 되새김질을 하는데, 이 과정에서 미생물 작용으로 생성된 메탄이 배출된다. CJ피드앤케어는 소의 위 속 메탄 발생균을 억제하는 사료첨가제 특허기술을 확보하고, 이를 메탄 저감 사료에 적용했다.


CJ피드앤케어는 우선 국내 축산시장에서 메탄솔루션 수요를 확대하고, 향후 해외시장 진출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세계적으로 탄소배출권거래제가 축산업계로 확대되고 있어 메탄 저감 사료를 비롯한 친환경 사료의 성장 가능성이 높다는 판단에서다. 약 1000만 마리의 소가 사육되고 있는 뉴질랜드가 올해 안에 축산농가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에 세금을 부과하기로 하는 등 관련 규제가 강화되고 있다.

기후변화정부간협의체(IPCC)에 따르면 소 한 마리가 1년 동안 배출하는 메탄의 양은 육우는 50㎏ 이상, 젖소는 120㎏ 이상이다. 특히 메탄은 공기중 농도는 낮지만 이산화탄소에 비해 약 20배 이상 온실효과를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때문에 글로벌 사료·축산 기업을 중심으로 소의 메탄 발생을 줄이는 기술에 대한 연구개발이 이어져 왔다.


CJ피드앤케어 관계자는 “메탄 저감 사료 출시를 계기로 사료·축산 분야 패러다임의 친환경 전환을 이끌 것”이라며 “앞으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관점에서 다양한 첨단 사료 연구개발을 지속하겠다”라고 밝혔다.




구은모 기자 gooeunm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