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배달료가 5000원? 등 돌린 100만 소비자들…배달앱 이용자 '뚝'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지난 4월12일 서울 시내의 한 배민라이더스 센터 앞에 배달용 스쿠터들이 세워져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지난 4월12일 서울 시내의 한 배민라이더스 센터 앞에 배달용 스쿠터들이 세워져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황수미 기자] 배달앱 3사의 이용자수가 최근 한 달 동안 100만명 이상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치솟은 배달비와 더불어 사회적 거리두기의 전면 해제로 인한 사람들의 외부 활동 증가 등의 영향으로 분석된다.


3일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지난달 배달앱 3사의 월간 이용자 수(MAU)는 3209만2451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 4월 MAU(3321만6220명) 대비 약 3.4% 감소한 수치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되기 전인 3월(3532만8명)과 비교하면 감소폭은 더 크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배달의민족 5월 MAU는 전달보다 약 25만명 줄어든 1993만8717명으로 집계됐다. 한때 905만명의 MAU를 확보했던 요기요도 같은 기간 30만명 가량 감소해 765만명을 기록했다. 쿠팡이츠는 이용자 이탈 현상이 더욱 두드러졌다. 쿠팡이츠 5월 MAU는 450만명으로, 전달 대비 56만명 이상 줄었다.


이처럼 코로나 사태 이후 급속도로 성장한 배달 시장이 최근 주춤한 모습을 보인데 대해 다양한 분석이 나온다.


업계는 우선 계절적 요인을 원인으로 꼽았다. 날씨가 따듯한 3~5월은 원래부터 사람들의 야외 활동이 늘어나는 계절적 비수기였다는 설명이다.

거기에다 최근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에 따른 외출이나 외식의 증가로 배달 수요가 일시적으로 줄었다고 봤다. 실제로 BC카드 신금융연구소가 식당과 주점업종의 신용카드 결제자료를 분석한 결과, 영업시간 및 인원 제한 조치가 모두 해제된 4월 18∼30일 배달 서비스를 중심으로 하는 식당 매출은 12% 감소했다. 배달과 오프라인 영업을 병행한 식당 매출은 4% 줄었다.


이에 업계는 여름까지 감소세가 이어지는지 지켜봐야 한다면서도 5~6월이 지나면 다시 예전처럼 배달 수요가 회복할 것이라는 기대 섞인 전망을 내놓았다.


하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의 생각은 달랐다. 치솟은 배달 수수료가 일부 이용자의 이탈을 재촉했다는 분석이다. 실제로 지난 1년간 이용자들의 체감 배달비는 2배 가량 폭증했다. 배민과 쿠팡이츠 등이 각각 올 초 배달비와 중개 수수료를 인상했기 때문이다.


프랜차이즈 치킨 배달비는 2000~3000원 수준에서 최대 5000원까지 올랐다. 배달비 부담 증가에 음식 메뉴 가격도 나란히 상승했다. 또한 배달 수수료가 정액제에서 정률제로 바뀌면서 자영업자 입장에서는 음식값이 비싸질수록 비용 부담이 늘어나는 구조가 됐다. 이에 따라 높은 수수료와 배달비를 견디지 못한 이들 사이에서 '탈 배달앱'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는 것이다.


한편 소비자들이 음식 배달 서비스 이용 시 적정하다고 생각하는 배달비는 1600원 수준인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달 22일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이 발표한 '포용성장 및 지속가능성 관련 외식업 분야 실태조사 결과' 보고서에 따르면, 음식 2만원어치를 배달 주문한다고 했을 때 응답자들이 꼽은 적정 배달비 수준은 평균 1618원으로 집계됐다.




황수미 기자 choko216@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