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SK·LG, 국내 반도체·배터리·바이오 집중 투자…생산·연구 핵심기지 육성(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SK·LG 향후 5년간 350조원 투자

SK·LG, 국내 반도체·배터리·바이오 집중 투자…생산·연구 핵심기지 육성(종합)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선미 기자, 오현길 기자] SK와 LG가 26일 발표한 향후 5년 간의 투자·고용창출 계획에는 해외 보다는 국내 투자를 집중해 한국을 고부가 제품 생산기지 및 연구개발 핵심기지로 키우겠다는 의지가 반영돼 있다. 또 반도체·배터리·배터리소재·바이오·인공지능(AI)·데이타 등 신성장 산업을 적극 육성해 새롭게 열리고 있는 시장을 선도하겠다는 포석이 깔려 있다.


26일 재계에 따르면 SK그룹의 투자금은 반도체에 절반이 집중된다. 한국의 강점이 뚜렷한 반도체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반도체 생태계를 조성해 국가 경쟁력 제고와 고용창출 효과 두 마리 토끼를 함께 잡겠다는 계산이 깔려 있다. SK그룹은 AI와 디지털 전환(DT) 등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은 반도체라고 보고, 반도체 및 반도체 소재에 전체 투자 규모 247조원의 절반 이상인 142조원을 투자키로 했다.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을 비롯해 반도체 팹(Fab) 증설, 특수가스와 웨이퍼 등 소재·부품·장비 관련 설비 증설 등이 투자 대상이다. SK 관계자는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와 같은 반도체 및 소재 분야 투자는 지역경제 활성화와 2·3차 협력업체의 투자와 고용 창출로 이어져 경제 파급 효과가 커진다는 점에서 대·중소기업과 지역사회와의 상생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린 에너지 분야는 전기차 배터리와 분리막 생산 설비를 증설하고 최근 SK가 주력하는 수소 등 신재생에너지 생산설비를 갖추거나 글로벌 기업에 투자해 그린 에너지 기술력과 경쟁력을 강화하는 재원으로 활용할 방침이다. 바이오 분야는 뇌전증 신약과 코로나19 국내 백신 1호 개발 신화를 이어갈 후속 연구개발비와 의약품위탁생산시설(CMO) 증설 등이, 디지털 분야는 유무선 통신망과 정보통신 콘텐츠 개발 등이 주요 투자 대상이다.


LG는 2026년까지 국내 106조원 투자

LG는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2026년까지 국내에만 총 106조원을 투자하고 매년 1만명씩, 총 5만명을 직접 채용하기로 했다. 구광모 LG 회장은 이 같은 내용의 중장기 계획을 확정하고 오는 30일부터 LG전자 HE사업본부를 시작으로 약 한 달간 ‘전략보고회’ 일정에 돌입한다. 국내 투자는 연구개발(R&D), 최첨단 고부가 생산시설 확충, 인프라 구축 등에 투입되며 특히 투자액 가운데 48조원을 R&D에 집중한다.

우선적으로 배터리와 배터리 소재 분야에 5년간 10조원 이상을 투자한다. AI·데이터 분야에서 최고 수준의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 기술을 확보하고 대규모의 도전적 R&D를 추진하기 위해 3조6000억원도 투입한다. 또 바이오 분야 혁신신약 개발을 위해 1조5000억원 이상의 투자를 단행한다. 생분해성 플라스틱, 신재생 에너지 산업소재 등 친환경 클린테크 분야에도 5년간 1조8000억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LG는 신규 첨단사업을 중심으로 투자를 집중할 경우 앞으로 3년 간 AI, 소프트웨어(SW), 빅데이터, 친환경 소재, 배터리 등의 R&D 분야에서만 전체 채용 인원의 10%가 넘는 3000명 이상을 채용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LG 관계자는 "배터리·배터리소재, 전장, 차세대 디스플레이, AI·데이터, 바이오, 친환경 클린테크 등 미래성장 분야는 10년 이상을 내다보는 장기적 관점에서 선제 투자를 강화해 글로벌 리더십을 확보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박선미 기자 psm82@asiae.co.kr
오현길 기자 ohk041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