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번주 FOMC, 다음달도 75bp 올릴까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 5월 첫 증시를 앞두고 긴축에 대한 압박이 커지면서 이번 주 열리는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 관심이 쏠린다. 관건은 치솟은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 미 연방준비제도 위원(Fed)들의 자이언트 스텝(75bp)에 나설 것인가 여부다.


허진욱 삼성증권 글로벌 매크로 팀 연구원은 증시전망 리포트를 통해 "시장은 75bp 인상 가능성은 낮게 점치면서 50bp 금리인상과 함께 양적긴축(QT)이 공식 발표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1일 밝혔다.

그는 "최근 제임스 불라드 세인트루이스 연방준비은행 총재가 75bp 인상의 필요성을 거듭 주장하면서, 시장의 경계감이 일부 높아진 상황"이나 "최소 2~3명 이상의 FOMC 참여자들이 75bp 인상에 대해 회의적인 시각을 표명하고 있어, 75bp 인상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판단한다"고 설명했다.


다만 QT가 시작될 것으로 봤다. 다음 달부터 2~3개월에 걸쳐 월간 자산축소 규모를 950억 달러(국채 600억, MBS 350억 달러)까지 점진적으로 높일 것이라는 전망이다. QT 지속 기간과 최종 목표 자산 규모 등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언급하지는 않을 것이지만 허 연구원은 "Fed의 자산규모가 현재의 GDP 대비 37%에서 팬데믹 이전의 20% 수준까지 축소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관측했다. 이는 향후 약 3년간 현재 9조 달러인 자산 규모가 2025년 중반 약 6조 달러 내외 수준까지 축소된 후, QT가 종료됨을 의미한다.


그는 이런 와중이지만 시장의 관심은 다음 달 6월 75bp 인상 가능성과 제롬 파월 Fed 의장의 뉘앙스 변화에 집중해야 한다고 밝혔다. 삼성증권 은 이달에 이어, 다음달 연속 2개월 간 각각 50bp 인상 이후, 하반기 남은 4회는 각 25bp씩 인상시켜 올해 말 전체 금리가 2.5%(상단기준)에 도달하는 것이 목표가 될 것으로 예상했다.

허 연구원은 " 삼성증권 은 다음달 75bp 인상 가능성도 높지 않은 것으로 판단한다"며 "'75bp 금리인상'에 대해 FOMC내 컨센서스가 회의적"이며 "전년 대비 상승률 기준으로 3월 인플레이션 고점 통과가 점차 확인될 것으로 예상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황준호 기자 rephwa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