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 '백기사' 자처한 호반건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호반건설, "사업다각화 등 위해 한진칼 지분 인수"
KCGI "경영진 견제 가능 매수자에 일괄 매각"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왼쪽)과 김상열 호반그룹 회장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왼쪽)과 김상열 호반그룹 회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 박소연 기자] 한진 그룹의 지배구조의 정점인 한진칼 의 2대 주주로 올라선 호반건설이 조원태 한진 그룹 회장의 ‘백기사’를 자처하고 나섰다. 호반건설은 사모펀드인 KCGI가 보유한 한진칼 의 지분을 인수하기로 결정하기 전 한진 그룹과의 협의를 진행했다.


호반건설 고위 관계자는 29일 "지분 인수 결정 전에 한진 그룹은 만났고 반도건설은 만나지 않았다"며 "호반건설이 한진칼 의 백기사라고 봐도 무방하다"고 말했다.

호반건설이 한진칼 의 2대 주주(17.41%)로 올라서면서 제 2의 경영권 분쟁 논란이 일었지만 정작 호반건설은 선을 그은 것이다. 지난 28일 호반건설과 (주)호반은 각각 KCGI가 쥐고 있던 지분 중 940만주와 5만2000주를 취득키로 했다며 투자 목적을 ‘단순투자’로 공시하기도 했다. 호반건설은 이번 거래를 통해 13.97%의 지분을 인수했으며 향후 KCGI가 보유한 3.44% 잔여 지분을 대부분을 인수할 계획이다.


다만 경영권 분쟁의 불씨가 꺼진 것은 아니다. KCGI는 "경영진이 잘못된 의사결정을 할 때 효과적인 견제를 할 수 있는 매수자에게 일괄 매각하는 것을 원칙으로 삼았고, 매수자도 그렇게 할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호반건설이 기존 KCGI와 행동을 같이 했던 한진칼 의 3대주주인 반도건설(17.02%)과 손잡을 경우 30% 넘는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다. 조 회장의 지분은 특수 관계인 포함 20.93%이며, 델타항공(13.21%), 한국산업은행(10.58%) 등이 우호 세력으로 알려져 있다.


다음달 4일 호반건설의 지분을 인수하면 KCGI의 보유 지분은 1% 수준으로 떨어진다. KCGI은 이번 한진칼 에 투자해 지분 수익률 100%을 거뒀다고 밝혔다. KCGI 측은 "3년 반 동안 한진칼 의 기업가치 제고를 위해 힘쓴 결과 조 회장 혼자만의 이익을 위한 독단적 의사 결정은 하기 힘들어졌다"고 평가했다.

한편 호반건설의 지분 인수 소식이 알려진 전일 한진칼 주가는 전날 대비 7.19% 급락한 5만9400원에 마감했다. 다음날인 29일 오전 10시45분 현재 전일보다 03.54% 오른 6만1500원에 거래되고 있다.






황준호 기자 rephwang@asiae.co.kr
박소연 기자 mus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