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인터뷰] '유네스코 2관왕 연천'‥ 김광철 군수, 'BIX'·'생태관광도시' 경제 동력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연천 BIX·생태관광 도시 등 주요 사업 시너지 효과 기대
한탄강 세계 지질공원 명소 10곳 새 단장 계획
경원선 복선전철 등 교통망 확충‥ 서울 접근성 향상

김광철 연천군수

김광철 연천군수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라영철 기자] "2019년 9월 국내에서 첫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발생, 확산하면서 경기 북부에서 연천군이 가장 큰 피해를 보았지만 잘 극복했다. 이후 시작된 코로나19 펜데믹에도 적절히 대응하면서 위기관리 능력을 시험하고 기르는 기회가 됐다."


관내 주요 사업장을 돌며 안전관리 실태를 점검 중인 김광철 연천군수는 민선 7기에 대한 소회를 묻는 본지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했다.

접경 지역에 위치한 연천군은 군사시설보호법과 수도권정비계획법 등의 중첩규제를 받는 데다 재정자립도 또한 낮아 각종 경제지표도 최하위다. 지난해에는 경기도의 3차 공공기관 이전 유치전에서 사활을 걸고 뛰었지만 2차 심사에서 탈락해 실패했다.


김 군수는 그러나 연천 BIX와 국립 연천현충원 조성, 생태관광 도시 인프라 구축 등 주요 사업들을 유기적으로 연결해 시너지 효과를 내면 연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자립도를 높일 것으로 자신했다.


임진강 주상절리 [연천군]

임진강 주상절리 [연천군]

원본보기 아이콘


이어 규제 많은 접경 지역 연천군만의 특색 있는 사업과 비전에 대해 "천혜의 자연이 있는 '유네스코 2관왕' 도시로서 임진강 생물권 보전지역 관광 활성화를 위해 주민 주도의 생태 특화 마을을 조성할 계획"이라며 도시생태환경지도를 만들겠다고 했다.

김 군수는 한탄강 세계 지질공원 내 지질명소 10곳의 새 단장 계획도 밝혔다.


그는 "백의리 층과 재인폭포 관광시설을 정비하고, 로컬 관광 크리에이터를 양성할 계획"이라며 "체험형 레저스포츠 지오·카약 사업으로 다양한 즐길 거리와 볼거리를 마련하고, DMZ 평화의 길 테마 노선 프로그램을 운영하겠다"고 했다.


공공기관 유치 실패 이후 새로운 활로 모색에 나선 연천군은 오는 6월에 준공 예정인 '연천 BIX(은통일반산업단지)' 기업 유치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연천 BIX 입주 기업에 경기도 중소기업 육성자금 최대 30억 원, 연천군 추천 특례보증 운전자금 최대 3억 원을 지원할 방침이다.


경기도나 중앙 정부의 재정 지원에 한계가 있는 만큼, 재정 의존도를 낮출 자구책으로도 연천 BIX 기업 유치를 꼽았다.


연천 BIX 은통일반산업단지 조감도 [연천군]

연천 BIX 은통일반산업단지 조감도 [연천군]

원본보기 아이콘


김 군수는 "연천 BIX는 산업시설뿐 아니라 근로자 행복주택 100호, 저류지 공원, 기업지원시설 등을 갖춘 신개념 산업단지"라며 "섬유·전자·의료·금속 등 9개 업종, 60여 기업을 유치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궁극적으로 재정자립도를 높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연천군은 이미 10여 기업의 입주 확정이 된 연천 BIX 기업 유치를 통해 30여 년간 총 7200억 원의 경제적 편익과 3000여 명의 고용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분석했다.


민선 7기 연천군은 경원선 복선전철, 국도 3번·37번 개통 등 교통인프라 확충에도 행정력을 집중해왔다.


특히 동두천 소요산역까지 운행하는 수도권 전철 1호선을 연천까지(20.9㎞) 연장하는 경원선 복선전철 사업이 완료되면 내년부터 연천에서 용산까지 약 1시간 40분이 소요돼 서울과의 접근성이 더 좋아진다.


전곡과 영중을 잇는 국도 37호선이 준공됐고, 국도 3호선(상패~청산)도 정상 추진 중이다.


경원선 복선전철 연천역사 조감도 [연천군]

경원선 복선전철 연천역사 조감도 [연천군]

원본보기 아이콘


김 군수는 "경원선 복선전철은 경기 북부 교통인프라 개선과 함께 한반도 통합 철도망 구축의 일환"이라며 "지역주민 열망과 국가정책 의지를 담아 차질 없이 진행되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선거 때마다 단골 이슈로 거론되는 '경기도 분도론'에 김 군수는 망설임 없이 찬성의 뜻을 밝혔다.


김 군수는 "두 번의 경기도 의원직을 지내면서 항상 경기도 분도에 찬성했다"면서 "경기 북부와 남부의 인구수 차이가 크게 나 분도는 반드시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당장에는 세수가 남부에 비해 적겠지만, 경기 북부가 어느 정도 성장 기반을 마련할 때까지는 국가 재정으로도 충분히 충당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한다"며 경기도 분도론에 힘을 실었다.









경기북부=라영철 기자 ktvko258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