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찰, 설 앞두고 '보이스 피싱'·'가상자산 투자 사기' 주의 당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경찰, 설 앞두고 '보이스 피싱'·'가상자산 투자 사기' 주의 당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성필 기자] 경찰이 설 명절을 앞두고 보이스 피싱과 가상자산 투자 사기에 주의해달라고 당부했다.


경찰청 국가수사본부는 27일 "낮은 금리로 대출을 바꿔준다는 '미끼 문자'를 보내거나 검찰이나 금융감독원 직원이라며 범죄 혐의에 연루돼 있다고 속여 돈을 빼앗는 게 보이스 피싱의 가장 흔한 형태"라며 이같이 밝혔다. 경찰은 "정부와 금융기관에선 전화로 현금이나 개인정보를 요구하지 않는다"며 "의심스러운 전화는 바로 끊고 대출이 필요하면 업체에 문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원금과 고수익을 보장한다면서 투자를 권유하는 사기도 조심하라고 강조했다. '자체 발행 코인이 거래소에 상장되는데 투자 시 고수익 보장', '코인을 예치하면 이자를 코인으로 지급', '코인리딩방을 운영하는데 코인 시세를 조종할 수 있으니 투자하라', '가상자산 환전 금융 플랫폼 사업에 투자하면 고수익 보장' 등의 문구를 특히 주의하라고 경찰은 설명했다.


경찰은 "가상자산은 법으로 정한 화폐·금융투자상품이 아니라서 거래 이용자 보호에도 한계가 있다"며 "지금 같은 저금리 시대에 투자원금과 고수익을 동시에 보장하며 투자를 권유한다면 의심해야 한다"고 밝혔다.


경찰청에 따르면 지난해 전화금융사기 피해액은 7744억원, 가상자산 유사수신 피해는 3조 1282억원에 이르렀다. 경찰은 "범죄 예방이 제일 중요한 만큼 이번 설 명절 소중한 사람들에게 3분만 시간을 내서 이야기해달라"고 밝혔다.



조성필 기자 gatozz@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