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美 연방정부 디폴트와 세금 인상 리스크에 증시 조정 압박 커졌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연방 부채한도 조정 협상 난항…디폴트 가능성
민주당, 법인세 한도 상향 추진에 기업 실적 리스크
美 증시, 코로나19 이전 대비 두배…조정 가능성↑
전문가 "시장이 리스크 과소평가…변동성 위험 커져"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수환 기자] 미국에서 민주당 의원들을 중심으로 대기업 법인세 인상이 추진되고 있는 가운데 연방정부 부채한도 조정을 둘러싼 여야 간 협상이 난항을 겪으며 디폴트(채무 불이행) 가능성도 거론되고 있다. 이에 지난해부터 전례없는 속도의 상승 랠리를 보여준 미 증시가 조정 받을 것이라는 우려가 확산하고 있다.


지난 13일(현지시간) 미 하원의 민주당 의원들이 법인세 상한을 기존의 21%에서 26.5%로 올리고 연간 40만달러 넘는 자본 수익을 벌어들이는 개인에 대한 세금 인상을 골자로한 증세를 추진하기로 하면서 기술 및 헬스케어 관련 기업들의 주가가 타격을 받을 가능성이 커졌다.

웰스파고의 포트폴리오 매니저인 마가렛 파텔은 "자본 소득에 대한 세금이 인상되면 성장주 중심으로 조정이 올 가능성이 있다"라며 "시장 가치에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라고 강조했다.


이런 가운데 현재 진행 중인 연방정부 부채한도 조정과 관련해 미 의회가 한도 상향에 합의하지 못한다면 그에 따른 디폴트 사태로 증시가 무너질 수도 있는 상황이다.


현재 정부의 부채 한도는 약 22조달러로 설정돼있다. 2019년 여야는 올해 7월31일까지 부채 한도를 일시 유예하는 데 합의했다.

하지만 유예 기간이 다가오면서 여야가 조 바이든 대통령의 인프라 예산안 처리 문제를 둘러싼 갈등 속에 후속 입법을 하지 못했다.


자연스레 8월1일부터 부채 한도가 다시 적용됐다. 이미 연방 부채가 상한선을 넘은 상황에서 재무부는 남은 현금과 비상 수단 등을 통해 필요한 재원을 조달했다.


이에 재닛 옐런 미 재무부 장관은 "부채 한도 조정이 늦춰질 경우 기업과 소비자의 신뢰 지수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미국의 국가 신용등급도 하락할 가능성이 있다"라고 경고했다.


옐런 장관은 또 "미국 경제와 글로벌 금융시장에 회복할 수 없는 피해를 줄 것"이라며 의회를 향해 부채 한도 조정을 촉구했다.


전문가들은 실제 디폴트가 발생할 가능성은 낮을 것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그럼에도 의회의 협상 과정이 지연된다면 이에 따른 불안 심리가 시장을 자극할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특히 미국의 S&P 500 지수가 지난해 코로나19 이전 대비 두 배 가까이 상승하며 2차 세계대전 이후 최대 상승폭을 기록한 상황에서 조정 압박이 커질 수밖에 없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에 월가를 중심으로 시장 조정과 함께 성장 둔화에 대한 우려가 지속적으로 제기되는 상황이다.


미국의 자산운용사 BMO웰스매니지먼트는 "시장이 리스크를 과소평가하고 있다"라며 "앞으로 2개월 간 시장에 더 많은 잠재적 취약성과 이에 따른 변동성이 발생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전문가들은 과거 미국의 국가신용등급 하락 사태가 재발할 가능성도 우려하고 있다.


앞서 2011년 부채 한도 위기 때에도 부채 상한선 조정과 관련해 여야 간 협상이 장기간 난항을 겪은 바 있다. 이에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는 미국 장기국채 신용 등급을 70여년 만에 처음으로 AAA등급에서 AA+ 등급으로 하향했다.


당시 신용 등급 하향 직후 한 달간 S&P 500 지수는 17%나 급락한 바 있다.


지난 2013년 10월에도 연방정부 셧다운 사태 당시 S&P 500 지수가 몇 주간 4%가량 떨어졌다.


미국 금융그룹 D.A. 데이비슨의 제임스 레이간 자산운용리서치 센터장은 "앞으로 몇 주 간 수많은 변수가 나타날 것"이라며 "자본 시장이 현존하는 리스크를 충분히 반영하지 못한 모습"이라고 지적했다. 연방정부 디폴트와 세금 인상 등 실제 리스크가 현실화될 경우 시장에 미치는 충격이 더 커질 수밖에 없다는 의미다.




김수환 기자 ksh205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