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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100만 곧 찍는다…갤럭시 폴더블폰 '사전예약 흥행' 돌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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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전예약 80만대 흥행, 전작 10배
오늘부터 사전개통 돌입…연장도 검토

삼성전자가 '갤럭시 언팩 2021'을 통해 폴더블 스마트폰 '갤럭시Z폴드3'와 '갤럭시Z플립3' 등을 공개한 가운데 12일 서울 서초구 삼성 딜라이트샵을 찾은 고객들이 신제품을 살펴보고 있다. 이번에 공개된 제품들은 오는 17일부터 23일까지 국내 사전 판매되고, 27일 전세계에 순차적으로 출시 예정이다./김현민 기자 kimhyun81@

삼성전자가 '갤럭시 언팩 2021'을 통해 폴더블 스마트폰 '갤럭시Z폴드3'와 '갤럭시Z플립3' 등을 공개한 가운데 12일 서울 서초구 삼성 딜라이트샵을 찾은 고객들이 신제품을 살펴보고 있다. 이번에 공개된 제품들은 오는 17일부터 23일까지 국내 사전 판매되고, 27일 전세계에 순차적으로 출시 예정이다./김현민 기자 kimhyun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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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폴더블 대중화’를 선언한 삼성전자의 신제품 ‘갤럭시 Z폴드3’ ‘갤럭시 Z플립3’의 초기 흥행 성적표가 심상치 않다. 1주일간 사전예약 판매량만 무려 80만대를 넘기며 전략 플래그십 모델인 S시리즈에 맞서는 모습이다. 이대로라면 올해 출시되지 않는 ‘갤럭시 노트’의 빈 자리는 물론 최단 기간 ‘100만대 판매’까지 노려볼 수 있다는 기대감까지 나온다.


◇사전예약 80만대 추정… 전작 10배

24일 이동통신업계에 따르면 전날까지 1주일간 진행된 Z폴드3·Z플립3의 사전예약 결과 예약 판매량은 60만대에 육박한 것으로 추산된다. 여기에 삼성전자가 이동통신사를 통하지 않고 판매하는 자급제 물량까지 포함할 경우 사전예약 기간에만 80만대 이상 판매가 확실시되고 있다.

이는 전작인 ‘갤럭시 Z폴드2’의 예약 판매량(8만대) 대비 10배를 웃도는 규모다. SK텔레콤은 "기존 삼성전자의 플래그십 제품(S시리즈, 노트 시리즈)을 뛰어넘는 예약량"이라고 분위기를 전했다. KT도 사전예약 건수가 이전에 출시된 폴더블폰 대비 약 10배 수준으로 집계됐다고 확인했다. 이통사들은 현재 일부 사전예약 가입자들에게 지연 가능성을 안내하고 있다. 자급제로 구매한 일부 소비자들 역시 제품 배송 지연 안내를 받은 상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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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는 사전개통 기간을 오는 9월까지 연장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한 이통사 대리점 관계자는 "아직 공문이 내려오지는 않았다"면서도 "24일 사전개통 분위기를 살펴 기간이 확정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3040 호응… 가격 승부수 통했다

신형 폴더블폰 중에서도 클램셸(조개껍데기) 모양에 세련된 색상으로 무장한 Z플립3의 인기가 두드러진다. 전체 예약 판매량 중 플립3의 비중이 훨씬 높은 것으로 전해졌다. KT는 사전예약 기간 Z플립3가 전체에서 71%의 선택을 받았다고 알렸다.

연령대별로는 3040세대의 호응이 뚜렷하다. SK텔레콤이 공식 온라인몰 T다이렉트샵에서 사전 예약을 진행한 결과 전체 예약 구매자의 60%가 3040세대였다. 책처럼 접고 펴는 Z폴드3의 경우 30~40대 남성 고객이 전체 예약 구매자의 57%에 달했다. Z플립3는 25~45세 여성고객(35%)의 비중이 높았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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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계 안팎에서는 삼성전자가 폴더블폰의 출고가를 전작 대비 40만원씩 내리는 등 가격 부담을 대폭 줄인 것을 이번 초기 흥행의 주된 요인으로 꼽고 있다.


Z폴드3는 폴드시리즈 최초로 200만원 이하(199만8700원~209만7700원)에 출시됐다. Z플립3(125만4000원)의 경우 전작의 2배 수준인 최대 50만원의 이통사 공시지원금이 지급돼 실구매가가 67만원 선까지 낮아진다. 여기에 전작 대비 개선된 내구성, 폴더블 최초로 적용된 기술 등도 구매 요인이 됐다는 평가다.


업계 관계자는 "최단 100만대 판매 기록을 달성할 수 있을지도 주목해볼 포인트"라고 말했다. 앞서 ‘갤럭시 노트10’은 25일 만에 100만대를 돌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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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이러한 초기 흥행은 올 하반기 ‘효자’ 노트 시리즈를 포기하면서까지 ‘폴더블 올인’ 전략을 펼친 삼성전자에 더욱 의미 있는 성적표다. 폴더블폰 선두주자인 삼성전자는 중국 제조사들의 추격에 대응해 몸값을 낮추는 한편 기술 혁신으로 시장을 이끌어나간다는 전략을 세웠다.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SA)에 따르면 글로벌 폴더블폰시장은 지난해 220만대에서 2023년 3700만대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오는 27일 공식 출시 이후에도 판매 열기를 이어갈지는 아직 유동적이다. 앞서 ‘갤럭시 S21’ 시리즈의 경우 첫날 개통량 12만대, 사전개통 기간 연장 등 초기 흥행 조짐이 뚜렷했음에도 불구하고 출시 후 6개월 성적표는 오히려 코로나19 직격탄을 맞은 전작(S20)에 훨씬 못 미쳤다.




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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