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전남소방 “계절용 전기기기 사용 전 점검하세요”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최근 5년간 전남지역 여름철 전기기기 화재 109건 발생

에어컨 먼지 제거·실외기 주변 적재 금지 등 안전 준수 당부

전남소방 “계절용 전기기기 사용 전 점검하세요”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호남취재본부 윤자민 기자] 전남소방본부(본부장 마재윤)가 본격적인 여름이 시작되면서 계절용 전기기기 사용에 대한 사전점검을 당부했다.


13일 전남소방본부에 따르면 최근 5년간(2016~2020년) 여름철(6~8월) 전기기기 화재는 109건으로 재산피해는 16억 8000만원이다.

지난해 여름철기기 화재는 총 20건으로 최근 5년 화재건수의 18.3%를 차지하고 있다. 3명이 사망하고 29명이 부상을 당했으며 재산피해는 5억 9000만원으로 매년 그 피해규모가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


화재 요인을 살펴보면 절연열화에 의한 합선 등 전기적 요인이 47.7%(52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과열, 과부하 등의 기계적 요인이 39.4%(43건), 부주의 10.1%(11건) 등이 뒤를 이었다.


장소별로는 주거시설이 47건(43.1%), 공장 등 산업시설 21건(19.3%), 기타건축물ㆍ음식점 등에서 각 14건(12.8%) 발생했다.

제품별로는 선풍기 41건(37.6%), 에어컨 24건(22%), 제습기 및 공조설비 13건(11.9%) 순으로 발생하였다.


전남소방본부 관계자는 “에어컨을 가동하기 전 실외기 먼지를 제거하고 전선이 훼손된 곳은 없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며 “전원은 에어컨 전용 단독 콘센트를 사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실외기는 밀폐되지 않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 설치하고 실외기 주변에 불이 붙기 쉬운 옷가지나 종이 등을 쌓아놓는 것도 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마재윤 본부장은 “성큼 다가온 여름에 에어컨과 선풍기 등의 사용량이 급증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계절용품 사용 전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사용 시 안전수칙을 준수해 달라”고 당부했다.




호남취재본부 윤자민 기자 yjm307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