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넘쳐나는 美 일자리…월 최대 500만원 실업수당에 일하지 않는 시민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3월, 빈 일자리 수 역대 최고치 기록…810만개
월 최대 500만원 실업수당에 시민들 구직활동 안 나서
업계 "임금 더 올려야 하는 상황…인건비 소비자에게 전가될 우려"
레이달리오 "정부의 과도한 재정지출 경제에 악영향"

미국 맥도날드의 한 지점 앞에 500달러 보너스를 내건 채용 공고문이 놓여져 있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미국 맥도날드의 한 지점 앞에 500달러 보너스를 내건 채용 공고문이 놓여져 있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수환 기자] 미국에서 일자리가 넘쳐나지만, 신규 취업자 수는 저조한 것으로 나타나 고용 시장의 수요와 공급의 불균형 현상이 악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각에서는 월 최대 500만원까지 주어지는 실업 수당으로 인해 시민들이 구직 활동에 나서지 않고 실업수당만 지급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업계가 직원 채용을 위해 임금 인상에 나서고 늘어난 인건비가 다시 소비자에게 전가돼 인플레이션을 유발할 수도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11일(현지시간) 미 고용부가 내놓은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3월 기준 전체 일자리 중 채용이 완료되지 못한 일자리의 비율이 5.3%에 달해 2000년부터 시작된 통계 작성 이래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는 코로나19 대유행 이전 최고치인 2018년 말의 4.8%를 넘는 수치다. 또 3월 기준으로 직원을 채용하지 못한 일자리 수는 810만개에 달해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취업정보 사이트 인디드닷컴의 자료에 따르면 지난달 자사 사이트에 게시된 채용 공고 수가 코로나19 대유행 직전인 지난해 2월보다 24%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지난 3월 새로 채용이 진행 중인 일자리 수가 60만개 늘었지만 신규 취업자 수는 20만명대에 그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취업 시장의 불균형 현상을 우려하는 시각이 나오고 있다. 인디드닷컴의 닉 벙커 이코노미스트는 "기업은 사람을 더 뽑으려고 하지만 사람들이 애초에 구직 활동에 나서지 않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실업수당, 숙박·요식업계의 평균 임금과 같은 수준

이 같은 현상에는 미 정부가 코로나19 경기 회복 차원에서 실업수당을 대폭 늘린 것이 원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는 주별로 시행 중인 실업수당 제도에 더해 연방 실업수당을 추가로 지원하고 있다. 이에 시민들은 주 정부가 지급하는 실업수당과 함께 주당 300달러(약 34만원)의 연방 실업수당을 받을 수 있게 됐으며 주별로 매월 최대 4492달러(약 502만원)까지 지급받게 됐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결국 최대 월 500만원까지 주어지는 실업수당이 고용 지표의 발목을 잡은 것이라는 해석이다. WSJ에 따르면 현재 주어지는 실업수당을 받으면 시간당 15달러를 버는 근로자보다 더 많은 돈을 벌게 된다. 가령 미국의 숙박·요식업계의 평균 임금이 16.63달러인데 이 상황에서 취업하지 않고 실업수당만 받아도 비슷한 수준으로 돈을 벌 수 있는 셈이다. 지난 3월 숙박·요식업계에서 새로 열린 일자리 수는 18만5000개 증가해 상당한 증가 폭을 보였지만 이 업계에서 고용난을 호소하는 것도 결국 사람들이 실업수당을 받기 위해 구직에 나서지 않고 있다는 점을 추론할 수 있는 부분이다.


한 현지 기업인은 WSJ와의 인터뷰에서 "일해도 실업수당 받는 거보다 시간당 1달러 정도 더 얻을 뿐"이라며 "이 상황에서 그 누구도 일하려고 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직원 채용 위해 임금 올리는 업계…"인플레 발생 우려"

결국 기업 입장에서는 실업수당보다 더 많은 급여를 지급해야만 직원을 구할 수 있는 상황이다. 이에 늘어난 인건비가 소비자에게 전가되는 인플레이션이 발생할 수도 있다고 우려한다. 미국 맥도날드의 대리점이 모인 단체인 '미국오너스협회'(National Owners Association)는 "결국 늘어난 인건비가 메뉴 가격 인상으로 이어질 것"이라며 "정부가 스스로 인플레이션을 야기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앞서 미국의 패스트푸드 체인점인 치폴레는 6월부터 시간당 임금을 15달러로 인상한다는 방침을 밝혔다. 바이든 행정부에서 최저임금이 인상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현재의 요식업계 임금과 실업수당이 비슷한 상황에서 사람들이 구직 활동에 나서지 않자 업계 측이 반강제적으로 임금을 인상하고 있다는 의미다.


특히 연방정부의 이 같은 대규모 재정 지출이 물가 상승 압박과 함께 미 달러의 가치 하락으로 이어지는 등 경제에 연쇄적인 악영향이 있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세계 최대의 헤지펀드인 브릿지워터 어소시에이츠의 레이 달리오 창업자 겸 회장은 바이든 행정부의 경제 정책에 대해 "과도한 재정 지출이 경기 과열과 함께 인플레이션을 유발할 것"이라며 "정부는 이러한 리스크를 균형적으로 관리하는 데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통계 조사 과정, 코로나19 감염 우려 등도 부진한 고용지표의 원인으로 지적돼

실업수당으로 인한 문제는 일시적일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벙커 이코노미스트는 "올 9월에 연방 실업수당 지급 정책이 종료될 것으로 보여 그 이후부터 다시 취업 시장이 살아날 수도 있다"고 내다봤다.


또 정부의 통계 작성 문제를 부진한 고용 지표의 원인으로 지적하는 시각도 있다. 코로나19 대유행 이후 미국에서만 2000만개 넘는 일자리가 줄어들며 고용 시장에 급격한 변화를 가져왔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코로나19 대유행이 여전히 잦아들지 않고 있는 가운데 정부는 기존의 대면 방식의 조사 대신 인터넷 조사 등 간접적 조사 방식을 동원했고 이것이 더 부정확한 통계 작성으로 이어졌을 것이라는 해석이다.


WSJ는 "이 밖에도 취업 활동으로 인한 코로나19 감염 우려와 현재 학교 비대면 교육이 시행되고 있는 가운데 자녀 양육 문제로 고민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도 구직 활동이 적은 이유"라고 덧붙였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김수환 기자 ksh205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