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3월 학평 수학 문·이과 20점차…수학 변별력↑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어는 언어와매체, 수학은 확률과통계 선택 비율 높아
확률과 통계 평균 30.54점, 미적분 50.53점…20점 차

3월 학평 수학 문·이과 20점차…수학 변별력↑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2022학년도 수능에 맞춰 치러진 3월 학력평가 채점결과 선택과목의 유불리가 나타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지난달 25일 치러진 학력평가 채점 결과 국어 선택과목은 화법과 작문이 74%, 언어와 매체는 26%로 나타났다. 어려운 문법 문항이 포함되는 언어와 매체를 다소 기피한 것으로 풀이된다.

수학과목은 확률과통계 60.53%, 미적분 33.65%, 기하 5.82%였다. 자연계열 학생들만 놓고 보면 미적분 85.25%, 기하는 14.75%로 미적분 쏠림 현상이 나타났다.


특히 문과학생들이 주로 선택하는 과목인 '확률과 통계'의 평균점수가 이과에 학생들이 주로 응시하는 과목 점수와 비교해 큰 차이가 벌어졌다. 확률과 통계는 평균 30.54점, 미적분은 50.53점으로 20.04점 차이가 발생했다. 기하는 44.14점으로 확률과 통계보다 13.6점 더 높다.


국어과목 표준점수 최고점은 142점, 수학과목은 157점으로 15점 차였다. 임성호 종로학원하늘교육 대표는 "상위권 학생이 수학을 잘 못 본 경우 국어점수로 만회가 불가능할 것이고 수학과목 변별력이 대폭 높아졌다"고 말했다.

영어과목의 1등급 비율은 3.67%로전년도 대비 4분의 1 수준이었다. 1등급 비율 적정선이 7~8%라는 점을 감안해도 학평 영어 난이도가 크게 높았던 것으로 보인다.


김병진 이투스 교육평가연구소장은 "선택과목에 따른 유불리가 많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유추할 수 있지만 선택과목은 서로 다른 난이도를 가지고 있어 선택과목에 따른 유불리 여부를 제대로 비교·분석하기 위해서는 앞으로 선택과목별 평균과 표준편차가 제공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김 소장은 "3월 학평은 졸업생들의 응시가 원칙적으로 금지되어 있어 이번 시험에서의 응시 인원 분포나 성격이 그대로 수능까지 유지된다고 보기 어렵다"며 "이후 시험들에서 학생들이 자신이 받을 수 있는 가장 높은 점수를 받는 것과 함께 응시 집단의 성격 변화를 살펴 볼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만기 유웨이 교육평가연구소장은 "‘공통과목+선택과목’ 체제에서는 최종 표준 점수 산출까지 공통과목의 평균과 표준편차, 선택과목의 평균과 표준편차 등 여러 가지 변수가 있어 원점수에 대비 어떤 점수대에서 어떤 선택과목이 더 높은 점수로 산출될지 짐작하기는 쉽지 않아 과목 선택 기준으로 삼는 것은 매우 어렵다"며 "수학에 뛰어나지 않은 이상 인문계 학생이 부담 없이 미적분을 선택하기도 어렵다. 본인의 흥미와 학업역량, 지원 학과, 학습의 양 등을 고려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