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일본식 지명·이름 OUT!’ 김해시, 일제 잔재 청산한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일제강점기 지명·공적장부 일제정비사업 추진

‘일본식 지명·이름 OUT!’ 김해시, 일제 잔재 청산한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영남취재본부 이상현 기자] 경남 김해시는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말까지 일제강점기 만들어지거나 우리의 역사와 전통을 비하·말살할 목적으로 왜곡한 일본식 지명 등을 찾아내 일제 정비한다고 9일 밝혔다.


예를 들면 진영읍 죽곡리에 있는 소류지 이름인 외촌(外村)은 일제강점기 일본인이 지은 것으로 의심된다. 시는 조선 시대 밤나무가 많아 율리(栗里)라고 불리었던 옛 지명대로 율리 소류지로 변경해 경상남도지명위원회에 상정할 계획이다.

지명의 제정 및 변경은 행정구역 담당 시군지명위원회와 경상남도지명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국가지명위원회에서 최종적으로 심의·의결하고 국토지리정보원이 고시함으로써 완료된다.


단 지명의 변경은 대다수 지역주민이 지명 유래 등으로 오랫동안 사용해 변경이 어려워진 경우 등을 고려해 해당 지역주민의 의견을 수렴해 정비한다.


이와 함께 시는 3.1절이 있는 3월 한 달간 ‘공적 장부 일본 이름 지우기’ 사업도 추진한다.

시는 지난해 1차 조사에서 지적공부와 등기부가 불일치한 210필지를 대상으로 토지·임야대장, 등기부등본 등 공적 장부에 남아 있는 일본식 이름을 찾아내 우리식 표현으로 정비한다.


일부 공적 장부의 과거 소유자명에 일본식 성명 강요식 표기가 남아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예컨대 일본식 이름으로 등록된 등기부등본은 있지만, 토지개발사업 등으로 토지대장이 없는 경우 등기부등본을 말소해 공적 장부에서 일본식 이름을 삭제한다.


또한 일본식 이름이 남아 있는 공적 장부는 후손들이 소유권 이전(상속)을 받을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행정 지원하고 귀속재산(우리 정부로 이관된 8.15 광복 이전 일본인 소유 재산)으로 의심될 때는 조달청으로 이관해 현장 조사 등을 거쳐 국유화 절차에 들어간다.


이기영 토지정보과장은 “김해시는 일제강점기 국내 주요 식량 수탈지 중 한 곳으로 1978년 행정구역 개편으로 부산으로 편입된 대저, 명이 등 현 강서구에 일본인 거주가 많았다”며 “지속적인 정비사업으로 일제 잔재를 청산하겠다”고 전했다.




영남취재본부 이상현 기자 lsh2055@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