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첫 여성 부통령 해리스 백악관 입성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여성·소수인종 상징' 보라색 의상·오바마와 주먹인사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유진 기자] 미국 최초의 아시아계·흑인·여성 부통령에 오른 카멀라 해리스가 취임식 등 행사를 마치고 백악관에 입성했다.


제 49대 미국 부통령에 취임한 그는 사상 최초의 라틴계 여성 연방대법관 소니아 소토마요르 앞에서 취임 선서를 마쳤다고 뉴욕타임스 등이 2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날 해리스 부통령이 입은 여성과 소수인종, 화합을 상징하는 보라색 정장도 주목을 받았다. 보라색은 지난 대선 민주당 경선 당시 선거운동에 쓰인 상징색이다.


뉴욕타임스는 "이는 수십년 전 흑인 여성으로 대선에 출마했던 셜리 치점을 기리는 뜻을 담고 있다”고 평했다. CNN은 “해리스가 미국의 많은 여성들과 유색인종들을 대표해 미국 역사상 가장 중요한 순간에 서있다”고 평가했다.


해리스 부통령은 미 의회 의사당 취임식장에 앞서 만난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과 주먹 인사를 나눴다. 오바마 전 대통령은 주먹을 부딪치면서 "아주 자랑스럽다"고 말했다.

부통령 경호는 친 트럼프 시위대의 연방의회 난입 사태 당시 폭도들의 상원 회의장 습격을 막아 영웅이란 평가를 받은 흑인 경찰이 유진 굿맨이 맡았다.


조 바이든 대통령은 의장대 사열로 군 통수권자가 바뀌었음을 미국과 전 세계에 알렸고, 해리스 부통령과 함께 국립묘지를 찾아 무명 용사들의 헌신을 기리며 첫 행보를 시작했다.


대통령 취임식날 밤에 백악관에서 항상 열렸던 무도회 대신 이번에는 배우 톰 행크스가 진행하는 공연 등 좀 더 서민적인 축하 행사가 취임식 날의 대미를 장식할 예정이다.




조유진 기자 tin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경기 진 선수 채찍으로 때린 팬…사우디 축구서 황당 사건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