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北유엔연설 "목숨처럼 지켜온 존엄 팔 수 없다"‥북미관계 거론 안해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김성 유엔주재 북한대사 연설
지난해와 달리 북미 및 남북 관계 언급 전혀 없어

[아시아경제 뉴욕=백종민 특파원] 김성 유엔주재 북한 대사가 29일(현지시간) 제75차 유엔총회 기조연설에서 평화는 어느 일방이 바란다고 이뤄지지 않으며 전쟁을 관리할 수 있는 힘을 가질때만 가질 수 있다고 주장했다. 화려한 변신을 위해 목숨처럼 지켜온 존엄을 팔 수 없다며 북미간 비핵화 협상에 대한 강경한 태도도 내보였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김 대사는 이날 오후 유엔본부에서 직접 연설하며 북한에 대한 핵위협이 이어지고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도 북미간 비핵화 협상과 남북 관계에 대한 직접적인 언급은 하지 않았다.


이는 앞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유엔총회 연설에서 북한에 대해 아무런 거론을 하지 않은 영향으로 풀이된다.

김 대사는 2차 북미 정상회담과, 판문점 북미정상 만남후 열린 지난해 유엔총회에서는 비핵화 협상 교착의 원인이 미국에 있음을 수차례 강조한 바 있다. 당시 한미 연합 훈련도 직접적으로 거론하며 비판했지만 올해는 미국, 한국에 대한 언급을 전혀 하지 않았다.


김 대사는 "우리는 조선반도의 평화를 수호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공화국에 대한 핵위협이 여전히 계속되고 있고 우리 면전에서 온갖 형태의 적대행위가 이어지고 있다"면서 스텔스기 등 첨단 무기와 핵타격 수단 등을 거론했다. 김 대사는 위협의 주체가 누구인지는 밝히지 않았다.


그는 "우리가 찾은 결론은 평화는 어느 일방이 바란다고 이뤄지지 않고 누가 선사해주지 않는다는 것이다. 힘에 의한 강권이 판치는 상황에서 전쟁을 관리할 수 있는 자위적 힘을 가지고 있어야 평화를 가질 수 있다"고 주장했다.

김 대사는 이어 "경제건설이 절실하지만 목숨처럼 지켜온 존엄을 팔 수 없다"며 핵무기와 장거리 탄도미사일을 포기 할 수 없다는 입장을 간접적으로 드러냈다.


그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지시로 자력갱생이 이뤄지고 있음도 강조하고 올해 자연재해로 적지않은 손실을 입었지만 자체적으로 빠른시일안에 회복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 대사는 또 김 위원장의 선견지명적 방역 조치를 통해 북한내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상황이 안정적으로 유지관리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또 바이러스 확산을 막기위한 철저한 차단 조치와 방역규정이 지켜지고 있다면서 세계보건기구(WHO)에 대한 연대를 보낸다고 언급했다.


김 대사는 "우리는 전염병의 위험 사라질때까지 사소한 양호도 허용하지 않겠다"고 밝혀 국경차단 등의 강력한 조치를 계속해 나갈 뜻임을 시사했다.


이번 유엔 총회가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로 인해 최초로 화상으로 진행됐지만 북측은 세간의 기대와 달리 김 위원장 대신 대사급의 연설로 대신했다. 북한은 지난해 74차 유엔총회에도 고위급 인사를 보내지 않고 김 대사에게 연설을 하도록 했다.


한편 김 대사는 이날 연설에서 북한에 의해 우리측 공무원이 사살된 사건에 대해서는 거론하지 않았다.






뉴욕=백종민 특파원 cinqang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