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인천시민 75% "자체 쓰레기매립지 조성 찬성"…2025년 매립지 종료 힘 실어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인천시 공론화추진위, 시민인식조사 결과 공개
'운영중인 소각시설 현대화' 72.2% 동의

박상문 인천시 공론화추진위원장이 12일 '친환경 폐기물 관리정책 전환과 자체매립지 조성 공론화' 추진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인천시]

박상문 인천시 공론화추진위원장이 12일 '친환경 폐기물 관리정책 전환과 자체매립지 조성 공론화' 추진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인천시]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혜숙 기자] 인천시민의 75%가 인천에 자체 쓰레기 매립지를 조성하는 방안에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나 인천시가 추진하는 2025년 수도권매립지 사용 종료에 힘이 실리고 있다.


13일 인천시 공론화추진위원회에 따르면 제1호 인천시 공론화 의제인 '친환경 폐기물 관리정책 전환과 자체매립지 조성 공론화'와 관련한 시민인식조사 결과, 응답자의 75.2%가 인천 쓰레기만 따로 처리하는 자체 매립지 조성에 '동의한다'는 의견을 내놨다.

또 자체 매립지와 폐기물 처리시설 입지 지역 주민에게 필요한 보상 유형에 대해서는 '일자리 지원 및 지역경제 활성화' 28.2%, '도로·공원 등 인프라구축' 19.7%, 문화·체육시설 등 주민편익시설 설치 18.7%, 지역주민 현금지원 16.7% 순으로 꼽았다.


조사는 지난 4월 6∼21일 시민 3000명으로 대상으로 진행됐다. 응답자들은 인천시가 2025년까지 현 서구 백석동 수도권 쓰레기매립지 사용을 종료하고 인천 자체매립지를 조성하겠다는 방침에 공감한 것으로 분석됐다.


인천시는 2025년 3-1공구를 끝으로 수도권매립지 사용 종료를 선언하며 환경부와 수도권 3개 시·도의 4자 합의를 촉구하는 한편 인천만의 친환경 자체매립지 조성을 추진하고 있다.

4자 협의체는 2015년 6월 서울시와 환경부가 수도권매립지 토지 소유권을 인천시로 넘기는 대신 당초 2016년 말이던 수도권매립지 사용기간을 3-1공구(103만㎡) 매립종료 때(약 10년)까지 연장하기로 했다. 또 이 기간 중 대체매립지를 확보하되, 그렇지 못하면 잔여부지의 15%(3-2공구, 106만㎡))를 추가 사용하는데 합의했다.


하지만 서울·경기가 대체매립지 조성에 미온적인 반응을 보이자 인천시는 대체매립지 조성이 안되면 사실상 현 수도권매립지의 영구적 사용이 가능할 것으로 우려하고, 자체 매립지 조성과 소각장 건립을 내세워 서울시와 경기도를 상대로 현 수도권매립지 종료 합의를 압박해나가겠다는 입장이다.


인천시는 생활폐기물 직매립 제로화로 소각재만 매립할 경우 대체매립지 규모는 약 14만㎡가 필요할 것으로 추정했다. 시는 자체 매립지 조성을 위한 연구용역을 통해 후보지를 선정하고 입지지역 주민 갈등 해결 최소화 방안, 생활폐기물 직매립 제로화 전략 등을 수립할 계획이다.


한편 공론화추진위가 소각시설 현대화 방식을 묻는 조사에서는 응답자의 72.2%가 '현재 운영 중인 소각시설 현대화' 방식을 선호했고, 20.7%는 '현재 운영 중인 소각시설 폐쇄 후 제3 지역으로 이전' 방식이 좋겠다고 답했다.


특히 청라소각장이 있는 서구 주민(응답자 537명)은 ‘현재 운영 중인 소각시설 현대화’가 적합하다는데 61.5%가 동의했고 이전 요구는 33.3%에 그쳤다. 송도소각장이 있는 연수구 주민(응답자 361명)도 77.8%가 현대화에 동의한 반면 이전 요구는 16.6%에 불과했다.


공론화추진위는 이번 여론조사 결과와 지난 4∼5일과 11일 개최한 시민대공론장 토론 결과 보고서를 인천시 공론화위원회에 제출하게 된다. 위원회는 이를 바탕으로 최종 정책 권고안을 작성해 이달 중 박남춘 인천시장에게 제출할 예정이다.


광역자치단체 중 처음으로 인천시가 제도화한 공론화위원회는 정책 현안에서 발생하는 공공갈등 사안에 대한 공론화 추진 여부를 결정하는 기구다.


박남춘 시장은 "공론이 곧 정론"이라며 "공론화위의 최종 권고안을 친환경 폐기물 관리 정책 수립에 반영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혜숙 기자 hsp066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