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재명 '친일 청산' 칼 빼들어…"친일하면 3대 흥하는 세상 없을 것"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경기도는 지난 13일 도청 신관 4층 대회의실에 걸린 역대 도지사 중 친일 행적이 확인된 인물에 대해 액자 밑에 친일인명사전 등재와 함께 행적을 표기했다.

경기도는 지난 13일 도청 신관 4층 대회의실에 걸린 역대 도지사 중 친일 행적이 확인된 인물에 대해 액자 밑에 친일인명사전 등재와 함께 행적을 표기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수원)=이영규 기자] "친일을 하면 3대가 흥하고 독립운동을 하면 3대가 망한다는 말이 더 이상 통용되지 않는 공정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지난해 6월6일 수원 현충탑에서 열린 현충일 추념식에서 1350만 경기도민을 향해 일제 잔재 청산을 약속했다.

이후 경기도의 친일 잔재 청산 작업은 '빛의 속도'로 진행되고 있다.


도는 이 지사의 약속 한 달 뒤인 지난해 7월 도내 문화 분야 친일잔재 전수조사에 들어갔다. 또 작곡자의 친일 행적 논란이 일고 있는 '경기도가(道歌)'는 아예 폐기해버렸다. 그런가하면 2020년 새해 들어서는 역대 35명의 경기도지사 중 친일행적이 있는 인물들에 대해 홈페이지를 통해 이를 공개했다. 이 지사의 '뚝심'과 확고한 정체성이 없었으면 모두 힘든 일이었다.


16일 경기도에 따르면 도는 지난 13일부터 경기도 홈페이지 역대 도지사 소개란에 1∼35대 역대 도지사의 약력과 친일행적을 함께 표기하고 있다.

친일행적 대상자로 지목된 도지사는 1대 구자옥, 2대 이해익, 6대 최문경, 10대 이흥배 등 모두 4명이다. 이들은 모두 민족문제연구소가 발간한 친일인명사전에 등재된 인물이다.


구자옥 전 도지사(1946~1950년)는 일제를 찬양하고 일제의 침략전쟁을 정당화하는 논설을 발표하는 등 친일반민족행위 705인 명단에 포함된 사람이다.


이해익 전 도지사(1950~1952년)는 중일전쟁 전시 업무를 적극적으로 수행해 '지나사변(중일전쟁) 공적조서'에 등재됐다. 이 전 지사는 내무부 지방국장과 농림부 장관을 지냈다.


최문경 전 도지사(1960년 5~10월)는 일본 정부로부터 '기원2600년 축전기념장'을 받았다. 도지사를 지낸 이후 외무부 대기대사, 국민대 명예교수, 부산유엔묘지관리소 소장 등을 역임했다.


이흥배 전 도지사(1963~1964년)는 이해익 전 도지사와 마찬가지로 중일전쟁 전시 업무를 적극적으로 수행해 '지나사변 공적조서'에 등재된 인물이다.


도는 도청 신관 4층 대회의실에 걸린 역대 도지사 액자에 이들의 친일 행적을 함께 표기하기로 결정했다.


도는 앞서 수십 년 간 경기도를 대표한 '경기도가(道歌)'를 지난해 폐기했다. 작곡자 이흥렬의 친일 행적이 드러났기 때문이다.


민족문제연구소 친일인명사전에 따르면 이흥렬은 일제강점기 '반국가적 음악을 쫓아내고 일본음악을 수립하는 것'을 목적으로 창설된 대화악단의 지휘자로 활동하는 등 친일행적을 벌인 것으로 확인됐다.


도는 이에 따라 지난해 8월16일부터 11월8일까지 새로운 경기도가 공모를 진행했다. 당시 응모에 작사 223개, 작곡 158개 등이 쏟아졌다. 하지만 도는 선정 기준에 부합하는 작품을 결정하지 못해 재공모 등을 추진키로 결정했다.


도는 일제강점기 일본이 왜곡한 행정구역 명칭(창지개명)을 바로잡기 위해 이달 말까지 도내 31개 시ㆍ군으로부터 의견도 수렴한다. 도는 해당 시ㆍ군이 명칭 변경을 위해 조례 제정이나 개정을 추진하면 행정적ㆍ재정적으로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현행 '지방자치법'은 자치구가 아닌 구와 읍ㆍ면ㆍ동의 명칭 변경은 해당 시ㆍ군의 조례로 정하고 그 결과를 도지사에게 보고하도록 하고 있다. 도가 파악한 일제 강점기 왜곡된 도내 행정구역 명칭은 160개다.


왜곡 유형으로는 합성지명이 117개로 가장 많다. 이어 숫자ㆍ방위ㆍ위치를 염두에 두고 만들어진 지명(11개), 일본식 지명(5개), 한자어화 지명(3개), 위상 격하 지명(2개) 등이다.


합성 지명의 경우 신촌과 길촌 마을을 합친 신갈동(용인), 숫자ㆍ방위ㆍ위치 지명으로는 남쪽 4개 면을 합쳐 만들어진 남사면(용인)이 대표적이다.


도는 아울러 오는 4월께 친일잔재 청산작업의 길잡이가 될 지역 친일 문화잔재 전수조사 결과를 발표한다. 도는 앞서 지난해 용역 공모를 거쳐 지난해 말까지 도내 문화분야 잔재 전수조사를 진행했다.


도 관계자는 "우리 생활 주변에는 알게 모르게 친일잔재가 많이 남아 있다"며 "전수조사 용역결과 보고서가 나오면 친일기록을 저장하는 디지털 아카이브를 구축하고 캠페인도 벌이는 등 친일잔재 청산 작업을 사안별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