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EU, 브렉시트 전환기간 연장 검토"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EPA=연합뉴스

EPA=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지희 기자] 유럽연합(EU)이 내년 말까지로 예정된 브렉시트 전환기간을 연장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영국 일간지 가디언이 1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앞서 EU와 영국은 브렉시트의 원활한 이행을 위해 2020년 12월 말까지를 전환기간으로 설정한 바 있다. 브렉시트 후에도 이 기간이 종료되기 전까지 영국은 계속 EU 관세동맹 및 단일시장에 포함된다. 예산 분담을 포함한 EU 회원국으로서의 의무사항을 준수해야 한다. 양측은 이 기간 자유무역협정을 비롯한 무역, 안보, 외교정책, 교통 등을 아우르는 미래관계 협상도 진행키로 했다.

하지만 EU 측은 복잡한 미래관계 협상을 마무리하기에 전환기간 일정이 짧다며 우려하고 있다.


보리스 존슨 총리가 이끄는 영국 보수당이 지난 12일 조기 총선에서 압승을 거둔 만큼 영국은 예정대로 내년 1월 말 탈퇴할 것으로 보인다. 이후 전환기간 종료까진 11개월이 남는다.


EU 행정부 수반 격인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집행위원장은 지난 13일 EU 정상회의 종료 후 짧은 전환기간에 따른 어려움을 밝히기도 했다.

이에 EU 관리들이 전환기간 연장 시 이 같은 어려움을 피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영국에 이를 요청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가디언은 전했다. 전환기간은 한 차례에 한해 1∼2년 연장할 수 있다. 다만 영국과 EU 모두가 동의해야 연장이 가능하다.


다만 존슨 총리가 앞서 브렉시트 전환기간을 연장할 계획이 없다고 밝힌 바 있는 만큼, EU 측이 영국에서 EU에 지급해야 하는 분담금을 줄여줘야 할 가능성도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김지희 기자 ways@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