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문 대통령 "한국車의 인도네시아 시장 안착에 관심과 지원을"…조코위 대통령과 정상회담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조코위 "한국 기업의 인도네시아 진출 환영"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부산 벡스코 2전시장에서 열린 2019 한-아세안 특별 정상회의 '문화혁신포럼' 행사에서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부산 벡스코 2전시장에서 열린 2019 한-아세안 특별 정상회의 '문화혁신포럼' 행사에서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부산=아시아경제 황진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5일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방한한 조코 위도도(조코위) 인도네시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 관계를 발전시키기 위한 실질 협력 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부산 시내 한 호텔에서 가진 정상회담에서 지난 달 20일 조코위 대통령의 인도네시아 대통령 재취임을 축하하면서 지난 재임 기간 중 상호 국빈 방문 등 활발한 정상 교류를 통해 양국 관계가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되는 등 긴밀한 관계를 구축해 한 것을 평가했다.

이 같은 우의와 상호 신뢰를 기반으로 양국 간 우호 협력이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계속 노력해 나가자고 했다.


두 정상은 2017년 11월 문 대통령의 인도네시아 국빈 방문을 시작으로 지난해 9월 조코위 대통령의 국빈 방한, 지난 6월 오사카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계기 양자 회담 등 지금까지 3차례 정상회담을 가졌다.


조코위 대통령은 우리 정부의 신남방정책을 통한 아세안과의 관계 강화 의지를 높게 평가하면서 양국 간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에 걸맞은 수준 높은 미래 협력 구현을 위해 같이 노력해 나가자고 했다.

양 정상은 한-인도네시아 ‘포괄적 경제동반자 협정(CEPA)’ 협상이 최종 타결된 데 대해 환영했다.


세계 무역 위축 추세에도 자유무역을 옹호하는 양국간 든든한 교역 확대 기반이 마련된 만큼 2022년까지 양국 교역액 300억 달러 목표 달성을 위한 협력 확대 가능성을 기대했다.


문 대통령은 인도네시아가 역점을 두고 추진 중인 인프라 확대 사업에 우수한 기술 및 선진 노하우로 인정받고 있는 한국이 최적의 파트너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면서 우리 기업이 아세안 역내 첫 완성차 공장을 인도네시아에 건설하기로 한 것은 또 하나의 양국 간 산업협력의 새로운 모델이라고 평가했다.


한국 자동차의 인도네시아 시장 안착을 위한 조코위 대통령의 관심과 지원을 당부했다.


조코위 대통령은 한국 기업의 인도네시아 진출을 환영했다.


그러면서 인도네시아는 건실한 경제성장을 지속하고 있고 투자환경 개선을 적극 추진하고 있는 만큼 우수한 기술력을 자랑하는 많은 한국 기업들이 인도네시아의 다양한 인프라 사업에 더 많이 참여하기를 희망한다고 했다.


양 정상은 양국간 방산 협력이 호혜적으로 증진되고 있음을 환영하면서 양국이 수차례 협의를 이어온 차세대 전투기 공동개발사업(KF-X/IF-X)이 이른 시일 내 좋은 결실을 맺어 ‘특별 전략적 동반자’로서 최상의 수준에 이른 양국 관계에 더욱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했다.


문 대통령이 인도네시아 정부의 수도 이전 과정에서 한국의 경험을 적극 공유하고 싶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이에 조코위 대통령은 양국 간 스마트시티, 인프라 등 제반 분야에서 협력 잠재력이 무궁무진할 것으로 본다면서 앞으로 협력을 보다 적극적으로 구체화해 나가자고 했다.


양 정상은 한-인도네시아 전자정부 협력센터 운영 및 법제 분야 법령시스템 구축 등 공공행정 분야에서도 활발한 협력이 이루어져 왔음을 평가했다.


국가 발전의 든든한 초석이 되는 투명하고 효율적인 법과 조직, 행정시스템 구축을 위해서도 양국간 협력을 계속 확대해 나가기로 뜻을 모았다.


양 정상은 한반도 정세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하고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착을 위해서도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한반도를 넘어 역내와 국제사회의 평화와 번영을 위한 유엔, 믹타(MIKTA), P4G 등 국제무대에서의 협력도 증진하기로 합의했다.


양 정상은 회담 종료 후 양국간 협력을 증진하기 위한 정부간 협정 1건과 공동선언문 1건, 기관간 양해각서(MOU) 1건의 교환식에 임석했다.




부산=황진영 기자 you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