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울 아파트 '멈춰선 거래'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매매가격은 상승 지속, 10월 거래량은 1500여건
전달 대비 3분의 1 수준 뚝
전월세 거래량도 동반 감소
업계 "규제 영향 탓"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임철영 기자] 17주째 서울 아파트 매매가격이 상승 추세를 이어가고 있지만 거래량은 '거래 절벽' 우려가 컸던 연초 수준으로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 집값이 상승 전환한 지난 7월 8800건까지 증가한 거래량은 10월 가을 성수기에도 되레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 확대 시행에 따른 공급 감소 우려가 커지자 집주인들이 매물을 거두고 관망세로 돌아선 것으로 보인다. 법인 주택담보대출 규제와 정부의 합동 점검도 거래량 감소에 영향을 미쳤다.


31일 서울부동산정보광장에 따르면 이달 들어 30일까지 서울 아파트 거래 건수는 1569건(계약일 기준)으로 지난달 대비 3분의 1 수준에 그쳤다. '9ㆍ13 부동산 대책' 이후 과열 양상을 보인 부동산시장이 관망세로 돌아서면서 거래량이 바닥을 찍은 지난 2월 1454건과 비슷한 수준이다. 서울 아파트 거래 건수는 봄과 여름을 지나면서 점차 활기를 띠었고 7월 8819건으로 정점을 찍었다.

그러나 8월 들어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 확대 시행, 추가 대출 규제 방침이 발표되면서 거래량은 꺾이기 시작했고 지난달과 이달 빠른 속도로 감소했다. 9ㆍ13 부동산 대책 직후인 지난해 10월 거래 건수가 3259건을 기록한 점을 감안하면 48% 수준에 불과한 셈이다.


특히 서초ㆍ강남ㆍ송파ㆍ강동 등 강남 4구의 거래 건수가 눈에 띄게 줄었다. 서초구 아파트 거래 건수는 지난 7월 503건에서 이달 45건으로, 강남구는 670건에서 37건으로 급감했다. 같은 기간 송파구와 강동구의 거래 건수는 각각 741건에서 65건으로, 483건에서 74건으로 떨어졌다. 이달 거래 건수가 100건을 넘는 곳은 구로구, 노원구, 성북구 3곳에 불과했다.


전ㆍ월세 거래량도 눈에 띄게 줄었다. 확정일자 신고 기준 서울 아파트 전ㆍ월세 거래 건수는 5499건으로 지난 7월 1만2838건의 절반 이하로 떨어졌다. 전ㆍ월세 거래 건수는 가파른 집값 상승세에 매매를 포기한 수요자가 늘면서 8월까지 1만2000~1만6000건 수준을 유지했으나 지난달부터 1만건 이하로 내려앉았다.

서울 아파트 거래 감소는 분양가상한제 확대 시행과 법인 주택담보대출 규제 등의 영향이 크다는 게 시장의 분석이다. 분양가상한제는 지난 1일 보완을 거쳐 29일 시행됐다. 앞서 14일부터는 투기지역ㆍ투기과열지구의 주택임대업ㆍ매매업 법인과 주택매매업 개인사업자의 주택담보대출에 대해 주택담보대출비율(LTV) 40% 규제가 시작됐다. 전세대출을 이용한 '갭투자'에 대해서도 주택금융공사와 주택도시보증공사가 보증 규정을 개정해 시가 9억원 이상 고가 주택을 보유한 1주택자에 대해서도 전세대출 공적 보증을 제한한다.


정부의 합동 점검도 영향을 줬다는 진단이다. 국토교통부와 서울시는 지난 18일 처음으로 과열 지역의 공인중개업소에 대해 허위 신고와 집값 담합 행위 여부 등을 집중 점검 중이다. 업계는 거래량 감소세가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청와대가 집값 안정에 나서겠다는 뜻을 밝힌 만큼 추가 대책의 강도에 촉각을 곤두세우는 분위기다.


장재현 리얼투데이 본부장은 "분양가상한제를 비롯한 주택시장 규제와 대출 규제의 여파로 거래가 감소하는 것으로 보인다"면서 "내년 초까지 정부의 합동단속도 예정돼 있어 당분간 거래시장은 소강 상태를 보일 것"이라고 분석했다.




임철영 기자 cyl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