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SKT, AI로 치매 예방…"어르신, 개나리·냉이의 공통점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일 LH 임대단지 내 독거노인 등 500세대에 AI 돌봄 서비스 제공
두뇌톡톡, 국내 최초 AI 음성기반 인지능력 강화 프로그램
"시?공간 제약없이 일상생활에서 인지 훈련 가능"

SKT, AI로 치매 예방…"어르신, 개나리·냉이의 공통점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리아, 두뇌톡톡 시작해."
"준비되시면 화이팅이라고 말씀해 주세요."
"화이팅!"
"퀴즈를 시작합니다. 이것은 계절이고 개나리, 냉이, 개구리를 보면 생각나요."

SK텔레콤 이 인공지능(AI)을 활용해 독거노인 치매예방에 나선다. 독거 노인은 AI 스피커와 대화하고 퀴즈를 풀면서 인지 능력을 강화할 수 있다. 병원에 가지 않고도 집안에서 손쉽게 치매예방 훈련을 받을 수 있게 된 것이다.


SK텔레콤은 1일 서울 중구 삼화타워에서 번동ㆍ중계동 한국토지주택공사(LH) 임대단지 내 독거노인 등 500세대에 건강 관리 기능을 대폭 강화한 '행복커뮤니티-AI 돌봄'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건강 관리 기능의 핵심은 치매예방 서비스 두뇌톡톡이다. AI 스피커 '누구'를 통해 열 두가지 유형의 퀴즈를 푸는 서비스로, SK텔레콤과 서울대 의과대학 이준영 교수 연구팀이 함께 개발했다. 두뇌톡톡은 현재 주요 대학병원과 전국의 병의원, 치매안심센터 등 100여곳에서 운영되는 인지 능력 강화 훈련 프로그램을 국내 최초로 음성기반 AI 서비스로 구현한 것이다. SK텔레콤은 이를 통해 수집한 개인별 퀴즈 완료 횟수ㆍ게임 진행 일자 등의 동계 테이터를 지속적으로 관리할 계획이다.


이준호 SK텔레콤 SV추진그룹장은 "독거 어르신들은 집안에서 편안하게 AI 스피커를 통해 치매 예방 효과가 검증된 인지 훈련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다"며 "기관ㆍ병원을 찾아 면대면 훈련을 받는 것을 주저하는 어르신들도 눈치보지 않고 자유로운 훈련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두뇌톡톡 외에도 소식톡톡, 건강톡톡이 AI 돌봄 서비스에 새롭게 포함됐다. 소식톡톡은 구청, 복지센터, 보건소 등 지자체 내 특정 대상자 또는 그룹에 정보를 안내하는 서비스다. 복지센터 이벤트, 복약지도ㆍ내원안내 등 소식을 전달한다. 건강톡톡은 어르신들의 관심사항인 고혈압, 관절염, 당뇨 등 만성질환의 증상ㆍ진단ㆍ치료 방법을 포함, 응급처치ㆍ건강검진 관련 유의사항 등을 음성으로 알려준다.

SK텔레콤은 지난 4월부터 AI 돌봄 서비스 시범 사업을 시작했다. 초기 누구와의 대화가 주를 이룬 이 서비스는 독거 노인의 외로움을 달래는 친구에서 어르신 건강 지킴이로 역할을 확대하고 있다. 이 그룹장은 "LH의 행복커뮤니티 프로젝트 동참을 계기로 더 많은 기관ㆍ지방정부와의 협업관계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며 "데이터 분석 결과를 토대로 독거 어르신에게 맞는 맞춤형 콘텐츠도 지속 개발ㆍ제공하겠다"고 강조했다.




임온유 기자 io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