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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권사 22곳 계좌 26일부터 한눈에 관리…금감원·금결원 "7주간 두차례 테스트·초기 급증 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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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 도입 후 약 3년 만
금감원 "전 금융권 원스톱 계좌시스템 완성"

2018년 이후 보험·저축은행·휴면예금 '먹통' 사례

금감원 "5월 개발 후 여러번 테스트…문제 없었다"

금결원 "증권사 22곳 7주간 2차례 걸쳐 테스트
시스템 초기 서버 급증 예상 트래픽 제시해 대비"

증권사 22곳 계좌 26일부터 한눈에 관리…금감원·금결원 "7주간 두차례 테스트·초기 급증 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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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문채석 기자]내일부터 보유계좌 수, 잔고 등 계좌정보를 들여다보고 소액·비활동성 계좌를 정리할 수 있게 돕는 '내 계좌 한눈에' 서비스가 증권사 22곳으로 확대된다. 지난해 이후 손해보험, 저축은행, 휴면예금 등 계좌통합 서비스 도입 초반 방문객 폭증에 따른 접속 지연 현상이 발생했지만, 시스템 도입을 주도한 금융감독원과 금융결제원은 7주간 두 차례에 걸쳐 증권사와 함께 시스템 검증을 했다고 밝혔다.


25일 금융감독원은 26일 오전 9시부터 '내 계좌 한눈에' 서비스가 미래에셋대우, KB증권 등 증권사 22곳의 고객 계좌로도 연결된다고 밝혔다. 서비스는 금융결제원 금융공동망의 계좌정보통합관리업무에 참여하는 증권사 22곳에서 주식, 펀드를 거래하는 만 19세 이상 내국인들의 본인 명의 모든 계좌를 대상으로 시행된다. 지난 2016년 12월 은행에서 시작한 서비스를 비로소 증권사들도 약 3년 만에 도입하게 됐다.

인터넷 또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에서 계좌통합관리서비스(Account Info)에 로그인한 뒤 계좌를 조회하고 원하는 계좌를 해지하거나 잔고를 옮기면 된다. 계좌를 볼 때 '요약 조회', '상세 조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요약 조회는 증권사별 비활동성 계좌 및 활동성 계좌로 구분해 보유계좌 수를 표시한다. 상세조회가 가능한 계좌는 30개 이내로 제한된다. 요약 조회에서 특정 증권사의 '상세 조회'를 선택하면 보유 계좌 전체에 대한 지점명, 계좌명, 최종거래일, 총잔고, 예수금 등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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잔액이 50만원 이하고 1년 이상 입출금 거래를 하지 않은 소액 비활동성 계좌는 본인의 다른 계좌로 잔고를 옮기거나 서민금융진흥원에 기부한 뒤 해지할 수 있다. 금융업권간 이전 제한이 없으므로 증권사 계좌에서 은행 등으로 자유롭게 옮기면 된다. 잔고이전 수수료는 건당 300~500원이고 증권사가 자율적으로 정한다. 다만 연금저축, 펀드, 신탁 등 계약상품 보유 계좌는 최근 거래가 없어도 항상 활동성 계좌로 분류돼 계좌해지를 제한받는다.

금감원은 증권사 22곳의 소액·비활동성 계좌는 6월 말 기준 약 4000만개, 잔액(예수금)은 2000억원 규모라고 알렸다. 금감원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은행부터 서비스를 시행한 뒤 709만명이 서비스를 썼다. 계좌잔액을 확인한 뒤 해지한 소액 계좌는 922만개고 찾아간 돈은 945억원 규모다.


금감원은 은행과 제2금융권(저축은행·상호금융 등)에 잠자고 있는 소액·비활동성 계좌자산은 각각 1조3000억원, 7000억원인 만큼 증권사 2000억원을 더해 2조2000억원을 고객이 되찾을 길이 열리게 될 것으로 기대했다. 증권사들도 소비자가 소액·비활동성 계좌를 해지해 전산시스템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계좌관리비를 아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금감원은 "은행, 저축은행, 상호금융, 증권사, 보험, 카드 등 개인이 보유한 전 금융권의 계좌를 일괄적으로 보고 정리할 수 있는 원스톱 시스템 구축을 끝냈다"며 "내 계좌 한눈에를 통해 본인 인증과 로그인 한 번만 하면 전 금융권의 본인 계좌를 보고 소액계좌를 정리하는 게 가능해진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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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금융권 원스톱 계좌 조회' 시스템이 호응을 얻으려면 초기 대응이 중요하다. 지난 2017년 12월 손해보험협회와 금융당국 등이 함께 도입한 '내 보험 찾아줌'은 지난해 몇 시간 동안 접속 장애가 난 적이 있었다. 지난해 8월9일 저축은행 '내 계좌 한 눈에' 시행 첫날 초당 접속 건수 200건으로 시스템 오류가 나서 조회가 되지 않는 등 오전 내내 소비자들은 불편을 겪었다. 급기야 지난 7월엔 서민금융진흥원이 운영하는 '휴면예금 찾아줌' 사이트에 대한 방문이 폭증해 접속이 지연됐다.


이에 대해 시스템 법률과 제도, 감독 등 자문을 맡은 금감원 관계자는 "금결원의 금융공동망은 몇년간 다른 금융업권 계좌 서비스에도 지속적으로 적용돼 온 시스템이고 이번 증권사 서비스도 같은 형태로 전산 개발과 테스트를 해왔으므로 큰 문제가 있을 것으로 보지 않는다"며 "지난 5월 이후 금결원과 증권사가 함께 테스트를 한 결과 문제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기술을 책임진 금결원 관계자는 "각 증권사와 함께 한 달간 개발 현황을 점검했고 이후 결제원 내에서 3주간 CBT(Closed Beta Test)라는 일종의 시범 실시를 했는데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다"며 "서비스 초기 사용자가 급증할 것으로 보이지만 조회량(업무량) 예상치를 이미 뽑아두고 대처하고 있다"고 밝혔다.







문채석 기자 chaes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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