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기대 못 미친 아시아나 예비입찰…이대로 끝일까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나항공의 예비입찰을 하루 앞둔 2일 인천국제공항 활주로에서 아시아나항공 여객기가 이륙하고 있다. 항공업계와 투자은행에 따르면 금호산업과 매각주관사 크레디트스위스증권(CS증권)은 3일 아시아나항공 매각을 위한 예비입찰을 진행한다. 하지만 인수전 분위기는 미지근하다. 항공산업의 성장률 하락과 아시아나항공의 재무구조 악화가 가장 큰 걸림돌이다./영종도=김현민 기자 kimhyun81@

아시아나항공의 예비입찰을 하루 앞둔 2일 인천국제공항 활주로에서 아시아나항공 여객기가 이륙하고 있다. 항공업계와 투자은행에 따르면 금호산업과 매각주관사 크레디트스위스증권(CS증권)은 3일 아시아나항공 매각을 위한 예비입찰을 진행한다. 하지만 인수전 분위기는 미지근하다. 항공산업의 성장률 하락과 아시아나항공의 재무구조 악화가 가장 큰 걸림돌이다./영종도=김현민 기자 kimhyun81@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유제훈 기자] 올해 인수ㆍ합병(M&A) 시장의 최대 매물로 꼽히는 아시아나항공의 예비입찰이 주요 대기업의 불참으로 싱겁게 마무리 됐다. 다만 재계 안팎에선 예비입찰에 불참한 대기업들이 응찰한 기업 또는 재무적 투자자(FI)와 합종연횡을 통해 인수전에 도전할 가능성이 상존하는 만큼 상황을 예단하긴 어렵단 전망을 내놓고 있다.


4일 재계에 따르면 금호산업과 매각주관사 크레디트스위스(CS)가 전날 진행한 아시아나항공 매각 예비입찰엔 SKㆍ한화ㆍGSㆍCJ그룹 등 그간 인수자로 하마평에 올랐던 국내 굴지 대기업들이 대거 불참했다.

대신 애경그룹, 미래에셋대우-HDC 현대산업개발 컨소시엄, 사모펀드(PEF) KCGI 등 3개사가 공개적으로 응찰했다. 이밖에도 공개되지 않은 FI 2곳 가량이 인수전에 도전장을 내민 것으로 알려졌다.


금호산업과 CS 측은 이번 예비입찰 결과를 바탕으로 적격후보군(쇼트리스트) 압축 및 실사 개시(9월 중순), 본입찰 및 우선협상대상자 선정(10~11월), 주식매매계약(SPA) 체결 및 경영권 양도(연말) 등을 순차 진행할 예정이다.


◆소문난 잔치에 먹을 것 없다?= 시장 안팎에선 이번 입찰 결과에 대해 '기대에 미치지 못해 다소 실망스럽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막판 미래에셋대우-HDC현대산업개발 컨소시엄이 응찰에 나서며 흥행 가능성이 점쳐지기도 했지만, 결과적으론 주요 대기업이 모두 발을 뺐기 때문이다.

이번 예비입찰에 응찰한 기업ㆍ컨소시엄 역시 장ㆍ단점이 뚜렷하다. 애경그룹의 경우 국내 최대 저비용항공사(LCC) 제주항공을 보유 중이나, 아시아나항공이란 대어(大魚)를 통째로 인수할 자금력이 충분한 지에 대해선 회의적 평가를 받는다. 한진그룹과의 경영권 분쟁에서 사실상 판정패를 거둔 KCGI 역시 마찬가지다.


미래에셋대우-HDC현대산업개발의 경우 자금력은 탄탄한 편이다. 다만 채권단 및 금융당국이 항공업에 대한 장기적 관점의 경영ㆍ투자가 가능한 원매자를 선호해 왔다는 점을 고려하면 기대치에 미달하는 측면이 있다.


금융위원회 한 관계자도 이번 입찰결과에 대해 "매각주체는 금호산업인 만큼 평가하기 조심스럽다"면서도 "금융당국 입장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시장의 불안이 발생하지 않는 것"이라고 에둘러 밝히기도 했다.


하마평에 올랐던 기업들이 발을 뺀 이유로는 아시아나항공의 부실한 재무구조 등이 지목된다. 아시아나항공은 지난 2분기 기준으로 9조5000억원에 이르는 부채, 1000억원대의 영업손실을 거둔 바 있다.


◆본입찰이 더 뜨거울 수도 = 재계 안팎에선 아시아나항공 인수전이 이대로 끝나지 않으리란 전망도 나온다. 대기업들이 예비입찰엔 불참했지만, 항공업이 쉽게 진출하기 어려운 규제산업 영역인 만큼 기회를 엿보고 있을 수 있단 이유에서다.


이 때문에 시장의 관심은 쇼트리스트 압축, 실사 이후 이어질 본입찰에 쏠리고 있다. 당장 애경ㆍKCGI는 물론, 공개되지 않은 2곳의 FI와 합종연횡을 진행 중이거나 시도할 수 있다는 관측이 제기된다. 금호산업 관계자는 이와 관련 "인수의지를 가진 기업이 있다면 기존 응찰자들과 손잡고 본입찰에 나설 수는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추가입찰이나 유찰 등을 염두에 두고 인수전략을 마련할 가능성도 있다. 재계 한 관계자는 "일부 대기업의 경우 여전히 아시아나항공 인수전에 대한 입장이 분명치 않은 상황"이라면서 "향후 매각 과정에서 언제든 돌발변수로 떠오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유제훈 기자 kalama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