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노원구, 장애 아동도 함께 어울릴 수 있는 실내놀이터 조성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울시 공모사업 선정, 이달 5일 준공 현재 시범 운영, 9월5일 오후 2시 개장식

노원구, 장애 아동도 함께 어울릴 수 있는 실내놀이터 조성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노원구(구청장 오승록)가 장애 여부와 관계없이 누구나 함께 어울릴 수 있는 무장애 실내놀이터 ‘하계 라온아띠’를 조성했다.


‘라온아띠’는 ‘즐거운 친구’라는 의미의 순 우리말로 장애 아동들이 이용할 수 있는 교육기관과 시설 등 부족으로 인한 사회적 고립 증가와 네트워크 형성을 위한 집단 놀이 프로그램의 필요에 의해 조성했다.

지난 6월 서울시 공모사업 선정 후 하계종합사회복지관과 무장애 놀이터 조성 및 운영에 관한 협약을 맺고 7월부터 한 달여간의 공사를 거쳐 이번 달 5일 준공했다. 현재 시범 운영 중으로 개장식은 9월5일 오후 2시 열린다.


소요예산은 공사비 7000여만 원, 운영비 5000여만 원 등 총 1억2000여만 원으로 공모사업 선정에 따라 전액 서울시에서 지원 받았다.


하계종합사회복지관 3층(144.1㎡)에 조성된 ‘하계 라온아띠’에는 놀이공간과 음악교실방, 소굴방, 휴게 공간 등이 들어섰다.

놀이공간에서는 ‘실내 정글짐’, ‘트램플린’, ‘VR 체험기’ 등을 이용해 마음껏 뛰어놀 수 있고 음악교실에서는 ‘교육’ 및 ‘노래연습’을, 소굴방에서는 ‘보드게임’, ‘영화감상’, ‘게임’, ‘독서’ 등을 즐길 수 있다.


또, 장애인과 보호자를 위한 휴게실도 별도로 마련돼 있다. 화재 예방을 위해 벽면에는 불연성 매트를 부착, 안전관리 요원을 상시 배치하는 등 각종 사고 예방에도 힘썼다.


운영 시간은 평일에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 토요일은 오후 3시까지 운영하며, 일요일 및 공휴일은 휴무다.


현재 ‘하계 라온아띠’에서는 8개의 놀이·문화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이 중 7개의 프로그램은 장애·비장애 아동이 함께 참여하는 프로그램으로 같이 어울리고 친구가 돼 서로가 다른 사람이 아니라는 인식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나가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특히 ‘전지적 장애인 시점 프로그램’은 안대 착용 후 그림 그리기를 하는 ‘시각 장애 체험’과 저주파 치료기를 팔에 장착하고 블록쌓기 등을 하는 ‘편마비 체험’ 등을 통해 일상생활에서 장애인들이 느끼는 불편함을 직접 느껴보고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한다.


구는 정기적인 부모 모임 및 장애·비장애 아동 통합 프로그램 공모, 유치원·어린이집과 연계한 무료 놀이 공간 제공 등 ‘하계 라온아띠’가 장애에 대한 인식개선 및 편견을 근절시킴은 물론 안전한 놀이·여가환경 제공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오승록 구청장은 “놀이터는 장애 여부에 관계없이 모든 아이들이 함께 어울려 노는 공간이란 인식을 갖게 해 장애에 대한 벽을 허무는 것이 이 사업의 취지”라며 “모든 아이들이 놀 권리를 누리고 바르게 커나갈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장애인복지과(☎2116-3316)

노원구, 장애 아동도 함께 어울릴 수 있는 실내놀이터 조성 원본보기 아이콘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