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반려동물 수제 사료 15개 중 7개 제품서 방부제 성분 나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국소비자원, 시중 유통되는 수제 사료·간식 25개 안전조사
일부 제품서 세균·대장균군 발견…냉동사료에선 세균 자라나
반려인구 증가로 비싼 사료 인기 끌지만 관련 기준 안 정해져

반려동물 수제 사료 15개 중 7개 제품서 방부제 성분 나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봉기 기자]반려동물을 기르는 가구가 1000만을 넘어섰지만 시중에 유통 중인 수제 사료 및 간식 위생이 부적합하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특히 일부 제품에서는 대장균이 검출돼 수제 사료에 대한 위생 관리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27일 한국소비자원이 시중에 유통 중인 반려동물용 수제 사료 및 간식 25개 제품에 관한 안전조사 결과, 수분 함량이 60%를 초과하는 사료 2개 제품 중 1개에서 세균수가 최대 1.1*1000000, 대장균군이 최대 2.0*100 검출됐다. 동물 단백질류를 포함한 냉동 사료 1개 제품은 세균발육이 양성으로 나타나 위생 상태에 문제가 있었다.

이처럼 수분함량이 높거나 단백질이 포함된 제품은 위해한 미생물에 쉽게 오염될 수 있어 상대적으로 엄격한 관리가 필요하다. 하지만 수제 사료와 관련한 기준·규격이 없다. 수분함량 14~60%의 제품 19개와 수분 함량 14% 이하 제품 2개, 레토르트 멸균 제품 1개는 사료관리법의 기준에 적합했다.


사료에 사용되는 보존제인 소르빈산 등 화학적 합성품의 허용기준도 마련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 대상 25개 제품 중 16개 제품에서 소르빈산이 최대 6.5g/㎏ 검출됐고 5개 제품에서 안식향산이 최대 1.2g/㎏ 검출됐다. 안식향산 역시 세균과 곰팡이의 생육을 막는 방부제 성격의 식품 첨가물이다. 사료 등의 기준 및 규격에서는 보존제와 방부제의 허용기준을 마련하고 있지 않다.

반려동물 수제 사료 15개 중 7개 제품서 방부제 성분 나와 원본보기 아이콘


또한 25개 제품 중 15개 제품은 '방부제 무첨가', '무방부제' 등 표시·광고하고 있었으나 이 중 7개 제품에서 소브산 등의 보존제가 검출돼 제품 표시기준에 적합하지 않았다. 사료 제조 시 보존제를 사용하지 않았고 원재료부터 보존제가 쓰이지 않았을 경우에만 '무방부제' 등을 표시할 수 있다.


한국소비자원은 반려동물용 수제 사료 및 간식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사업자에게 제품의 위생관리 강화, 표시사항 개선을 권고했고, 관련 업체들은 이를 수용해 개선하기로 했다. 또한, 농림축산식품부에는 반려동물용 수제 사료 및 간식의 제조·유통 단계에 대한 위생 관리·감독 강화, 수분 60% 초과 사료 및 단백질류를 포함하고 있는 냉동 사료에 대한 대장균군 등 위해 미생물의 기준 추가 및 세균발육 시험법 마련, 소브산 등 화학적 합성품의 허용기준 마련을 요청할 예정이다.

한편 이번 조사는 11번가·G마켓·옥션 등 인터넷 쇼핑몰에서 유통되는 판매순위 상위 제품들을 대상으로 위생지표균(세균수, 대장균군), 식중독균(살모넬라, 황색포도상구균), 보존제(소르빈산, 안식향산, 파라옥시안식향산메틸, 파라옥시안식향산에틸, 데하이드로초산) 등 항목으로 진행됐다.




김봉기 기자 superch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