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최태원 회장 "혁신 기술 강화, 선택 아닌 생존 문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SK이천포럼 폐막식 클로징 강연…"AI·DT 등 기술 활용해 사회적 가치 창출"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22일 경기도 이천 SKMS연구소에서 열린 '2019 SK이천포럼' 마지막날 행사에서 클로징 연설을 통해 "디지털 전환과 AI 등 혁신기술을 활용, 근원적 변화(딥 체인지)를 가속화하자"고 강조했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22일 경기도 이천 SKMS연구소에서 열린 '2019 SK이천포럼' 마지막날 행사에서 클로징 연설을 통해 "디지털 전환과 AI 등 혁신기술을 활용, 근원적 변화(딥 체인지)를 가속화하자"고 강조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황윤주 기자] 최태원 SK 그룹 회장이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ㆍDT)' 전략 방향성에 대해 "AI와 같은 혁신기술을 활용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해야한다. 번지점프를 하듯이 두려움을 극복하고 자꾸 새로운 시도를 해야 '근원적 변화(Deep change)'를 이룰 수 있다"고 밝혔다.


최 회장은 22일 '2019 SK 이천포럼' 폐막식에서 클로징 강연을 통해 "거래비용을 최소화하고, 고객이 원하는 가치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게 하는 혁신기술을 활용하지 못하면 SK 미래를 담보할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SK 는 올해 3회째인 이천포럼의 키워드를 'AIㆍDT 등 혁신기술을 통한 사회적 가치 추구' 로 잡았다.


최 회장은 디지털 기술 역량 강화 중요성과 관련, "우리의 고객이 누군지 다시 정의하고, 각 고객에게 맞춤형 가치를 제공해야 한다"며 "디지털 기술 역량 강화는 선택이 아닌 생존의 문제"라고 강조했다.


이른바 '빅 트렌드(Big Trend)' 기술의 전략적 중요성을 부각시키는 한편, 이를 통해 고객과 1대1 '관계'를 구축하는 데 집중하겠다는 의지를 보인 것이다.

이에 따라 SK 는 디지털 혁신기술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그룹 역량을 결집하기로 했다. 최 회장은 내년 1월 출범을 목표로 한 그룹 차원의 교육 인프라 ' SK 유니버시티( SK University)' 설립을 제안한 것도 이같은 전략의 일환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지난 19일 SK 는 내년 1월 그룹 싱크탱크인 SK 경영경제연구소와 기업문화 교육기관인 SK 아카데미 등 역량개발 조직을 통합한 SK 유니버시티를 공식 출범시킨다고 밝힌 바 있다. SK 유니버시티는 교육 기능 외에도 미래산업에 필요한 역량을 연구해 교육 과정에 반영하는 등 연구 기능도 수행한다.


최 회장은 이어 에너지 화학과 ICT를 접목한 '에너지 솔루션'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했다.


그는 "앞으로 에너지 공급자 시각만으로는 에너지 산업 변화의 물결에서 생존할 수 없다"며 환경문제를 해결하면서 고객 가치를 높이는 에너지 솔루션형 비즈니스 모델 혁신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의지를 내보였다.


그러면서 임직원들에게 "나부터도 변화는 두렵고 달갑지 않은 일"이라며 "피할 수 없다면 변화를 즐기자"고 당부했다.


이번 포럼에서 화상강연을 한 제레미 리프킨 미국 경제동향연구재단 이사장도 최 회장의 담론에 공감했다. 리프킨 이사장은 '노동의 종말', '엔트로피' 등을 저술한 세계적인 석학으로 이번 포럼에 참여했다.


리프킨 이사장은 " SK 가 새로운 개념의 에너지 솔루션 사업을 추진하는 것은 인류 전체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서도 매우 중요하며 시의적절하다"고 평가했다.


한편, 지난 19일부터22일 까지 개최된 SK 이천포럼에는 최 회장과 조대식 SK 수펙스추구협의회 의장 등 경영진과 임원 800여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국내외 석학과 전문가들의 강연을 듣고 열띤 토론을 벌였다. 또 구성원들은 전용 모바일앱 등을 통해 이천포럼 내용을 실시간 시청하면서 강연자들과 질의ㆍ응답을 주고 받았다.




황윤주 기자 hy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