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경두 국방부 장관 "산업기능요원제도 축소계획 재검토한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왼쪽)과 정경두 국방부 장관이 7일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에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왼쪽)과 정경두 국방부 장관이 7일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에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은결 기자] 정경두 국방부 장관이 산업기능요원제도 축소계획을 재검토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인력난 악화 우려로 제도 폐지에 반발하는 중소기업계 상황을 고려한 것이다.


정 장관은 7일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에서 열린 중소벤처기업부와의 업무협약식 후 기자들과 만나 산업기능요원제도 재검토 가능성에 대해 "최근 여러 안보상황이 많이 바뀌면서 국방부도 (업계 우려에) 많이 관심을 갖고 다시 검토를 하려고 하고 있다"고 말했다.

산업기능요원제도는 기술 자격·면허를 가진 청년들이 군 복무 대신 국내 중소기업에 근무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병역대체제도다. 산업기능요원으로 선발되면 최소 34개월(보충역 23개월)을 지정 중소기업에서 복무한다. 중소기업 인력난을 덜어주자는 취지로 1973년부터 시행됐으나 국방부는 2016년 제도 폐지계획을 발표한 후 존치 여부를 논의하고 있다.


중소기업연구원에 따르면 산업기능요원 제도를 통해 중소기업 1개사 당 평균 7억1000만원의 매출액이 증가, 10조6642억원의 생산유발효과와 3만629명의 고용유발효과가 발생하는 등 경제적 파급효과가 크다. 특히 대기업보다 산업기술인력 부족률(6.9%)이 3배 이상 높은 제조 중소기업들의 인력난 해소에 기여하고 있다. 지난해까지 연간 약 6000명이 중소기업에 배치됐으나 축소계획에 따라 올해는 4000명 수준으로 줄었다.


이에 따라 중소기업중앙회 등은 산업기능요원제도의 존치를 요구하고 있다. 주무부처인 중기부도 국방부에 제도 축소계획을 재검토해달라고 건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 장관은 "박영선 중기부 장관께서도 많이 관심을 갖고 계시고 저희도 많은 생각을 하고 있다"고 했다.

한편, 이날 중기부와 국방부는 국방 분야 중소벤처기업 혁신성장과 장병 취·창업 지원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특히 군수품 국산화율 상향을 위한 연구개발 지원을 두 배로 확대하고, 국방부는 중앙부처 최초로 중기부의 기술개발제품 시범구매제도, 공공조달 상생협력 지원제도에 참여해 중소기업 판로 확대를 지원한다.


박 장관은 "국방시장 특성상 중소기업이 독자적으로 방위산업에 참여하는 데 많은 걸림돌이 있어 왔다"며 "중소벤처기업이 개발한 혁신 기술과 제품이 전체 조달시장에서 4번째로 큰 국방조달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기회를 얻어 중소기업의 혁신 성장과 우리나라 방위산업 기반을 강화하는 선순환으로 이어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우리나라 방위산업은 군 수요에 따른 내수·수출 증가에 힘입어 세계 10위권 수준으로 성장했으나 방산 참여기업의 90%가 중소기업임에도 생산 대부분을 대기업이 80%를 차지하고 있어 중소기업이 좀 더 힘을 낼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은결 기자 le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