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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장 건설 적극 나서는 식품업계…"생산력 높여 경쟁력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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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연에프엔씨·이디야·신세계푸드 등 신공장 건설
자체 생산 통해 효율성 ↑

이연에프엔씨 오송 공장 전경

이연에프엔씨 오송 공장 전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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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최신혜 기자] 프랜차이즈 기업을 비롯한 식품업계가 공장 건설에 적극 나서고 있다. 생산력을 증대해 업계 내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7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한촌설렁탕과 육수당 등의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는 외식기업 이연에프엔씨는 최근 약 250억원을 들여 충북 오송에 식품 공장을 설립했다.

오송 공장 설립은 각 가맹점에 높은 품질의 식재료를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외식 프랜차이즈 영역을 너머 식품제조유통 영역까지 확대하기 위해 진행된 사업이다. 오송 공장은 연간 약 3만6000톤의 육수 생산은 물론 양념불고기, 양념갈비 등을 생산할 수 있는 육가공 생산 시설도 완비돼 다양한 식자재 생산 및 유통이 가능하다.

이디야 공장 건립 기공식

이디야 공장 건립 기공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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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 전문점 이디야커피는 약 350억원을 투자해 자체 원두 로스팅 공장인 ‘이디야커피 드림팩토리’를 짓고 있다. 이 공장이 완공되면 이디야는 연간 6000톤의 원두를 생산할 수 있으며, 스틱 커피 ‘비니스트’는 물론 각종 음료 파우더 등을 자체 생산할 수 있게 된다.


이를 통해 그동안 주문자위탁생산(OEM) 방식으로 공급 받아온 원두를 직접 로스팅해 품질을 높이고 가맹점에 보다 낮은 가격에 제품을 공급할 수 있어 경쟁력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신세계푸드 오산 2공장

신세계푸드 오산 2공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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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업체 중에서는 최근 신세계푸드가 생산라인 확대와 새로운 생산 라인 도입을 위해 경기도 오산에 공장을 준공했다. 오산2공장에서는 기존 공장보다 2배 많은 샌드위치, 케이크 생산과 신성장 동력으로 삼은 냉동피자 등 연간 2만 2000톤의 제품을 생산할 수 있다. 또한 기업간거래(B2B)용 냉동 완제품, 반제품 피자 등 맛과 위생 수준을 대폭 높인 제품도 생산할 수 있다


신세계푸드는 오산2공장을 글로벌 종합식품기업으로 도약을 위한 전진기지로 키워가겠다는 방침이다.

현대그린푸드도 가정간편식 사업을 본격화하기 위해 식품 제조공장인 ‘스마트푸드센터’를 설립할 예정이다. 스마트푸드센터는 현대그린푸드의 첫 번째 식품 제조 전문시설로 하루 평균 약 100톤, 연간 최대 3만1000톤의 식품류를 생산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최신혜 기자 ssi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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