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송파구, 담배소매점간 거리 50m→100m 확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편의점 등 골목상권 자영업자 영업환경 개선

송파구, 담배소매점간 거리 50m→100m 확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송파구(구청장 박성수)는 담배소매점간 거리제한을 기존 50m 이상에서 100m 이상으로 확대했다.


현재 송파구 내 담배소매점은 1210곳이다. 주민 550명당 담배소매점 1개가 있는 셈이다. 이는 선진국의 2~4배 수준으로 담배소매점이 과다 출점해 있음을 보여준다.

이에 송파구는 ‘송파구담배소매인지정기준 등에 관한 규칙’ 개정을 추진, 지난 18일부터 개정안이 시행됐다.


송파구는 최저임금과 과당경쟁 등으로 편의점과 같은 골목상권 자영업자가 어려움을 겪고 있어 영업환경이 개선되도록 조치를 취했다는 설명이다. 편의점 매출의 40% 이상을 차지하는 담배 관련 규칙을 통해 편의점 신규 출점을 제한한다.


아울러 현행법에 따라 역사, 공공기관 등에 위치해 구내매장으로 분류되는 담배소매점 역시 출점을 제한한다. 기존에는 담배소매점 중 구내매장에 해당하는 경우 거리제한이 없었으나 50m 이상으로 규정해 신규 출점을 제한한다.

이와 관련, 서울시 역시 각 자치구에 담배소매인 지정기준 등에 관한 규칙의 개정을 권고한 바 있다.


송파구는 이번 규칙 개정으로 골목상권 자영업자의 영업환경이 개선되는 것은 물론 담배에 쉽게 노출되는 환경을 정비해 청소년들의 흡연 예방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송파구는 그동안 소유권 이전등기 이후 가능했던 신축상가의 공고시기를 사용승인 이후로 개정하는 등 기존 규칙 문제점을 보완했다고 덧붙였다.


박성수 송파구청장은 “담배소매점간 거리 확대는 편의점 근접 출점 문제와 골목슈퍼를 보호할 수 있는 현실적인 해결방안”이라며 “골목상권 자영업자의 안정적인 영업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송파구청 지역경제과(2147-2520)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