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인구·자동차 증가' 인천시…고령자·보행자 중심 안전대책 강화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올해 상반기 교통사고 사망자 68명…전년보다 늘어
고령자 48.5% 차지…사망자 45.5% 사업용차량서 발생
고령자 운전면허 반납, '안전속도 5030' 사업 추진
차선이탈경고장치·자동브레이크 등 화물차 안전장치 강화

노인보호구역  [사진=인천시]

노인보호구역 [사진=인천시]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혜숙 기자] 인천시는 올해 상반기 교통사고 사망자 수가 증가함에 따라 사업용 차량의 안전관리를 강화하고 고령자·보행자 중심의 안전대책을 마련, 사고예방에 주력할 방침이다.


19일 시에 따르면 인천은 7대 특·광역시 중 유일하게 인구가 증가 추세이며, 자동차 등록대수 증가율도 가장 높아 교통량이 늘고 있다.

다행히 지난해 교통사고 발생건수는 2017년 8107건 대비 61건 감소했으며, 교통사고 사망자 수도 2016년 154명에서 2017년 116명, 2018년 128명으로 감소세로 돌아서고 있다.


그러나 올해 상반기 교통사고 사망자는 68명으로 전년 같은기간 54명보다 14명이 늘었다. 이들 중 65세 이상 고령자는 48.5%(33명)로 비중이 매우 높은 편이다. 전체 사망자의 45.5%인 31명이 사업용 자동차에서 비롯된 사고로 안전대책 강화가 필요한 것으로 분석됐다.


이에 따라 시는 고령자와 보행자 중심의 교통안전대책을 마련해 시행하고, 화물·버스·택시 등 사업용 차량의 안전관리를 강화한다.

우선 고령 운전자의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오는 10월 말까지 운전면허를 자진반납 한 만 70세 이상 어르신에게 최초 1회에 한해 10만원이 충전된 교통카드를 최대 2000명까지 지원한다.


이 사업은 지난 16일 기준 971명의 고령운전자가 신청을 할 정도로 호응을 얻고 있다. 시는 이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된다면 향후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감소효과가 가시적으로 나타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시는 노인 보행 안전 사각지대를 없애기 위해 내년부터 2022년까지 60억원의 예산을 들여 노인보호구역을 375곳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현재 노인보호구역은 75곳으로 어린이보호구역(744곳)의 10% 수준에 불과하다.


시는 주거복지시설, 의료복지시설, 공원 및 생활체육시설 주변 등 노인 보행자가 많은 구간을 전수조사 한 뒤 노인보호구역을 추가 지정하고 과속방지턱·미끄럼 방지 포장과 신호·속도 단속카메라를 설치할 계획이다.


보행자 안전과 사망자 감소를 위해 '안전속도 5030' 사업도 올해 하반기부터 일부 지역에서 시범운영한다.

'안전속도 5030'은 도심 차량 제한속도를 60km에서 50km로 낮추고, 보호구역·주택가 등 특별보호가 필요한 지역은 30km로 낮추는 사업이다.


시는 인천지방경찰청과 협력해 2022년까지 시내 전체 구간으로 확대 실시할 계획이다. 현재 경찰에서 최근 3년간 교통사고가 잦은 도심부 일부를 시범운영 구간으로 운영하기 위해 각계 의견수렴을 진행하고 있다.


노면 색깔 유도선(컬러 레일)  [사진=인천시]

노면 색깔 유도선(컬러 레일) [사진=인천시]

원본보기 아이콘


노면 색깔 유도선 설치 사업도 추진한다. 고속도로 분기점과 진출입구에서 볼 수 있는 '컬러 레인'을 오는 9월부터 도심 내 혼잡 교차로 10곳에 도색해 운전자에게 편의를 제공할 계획이다. 아울러 원도심 도로의 노후 불량차선에 대해 전수조사를 한 뒤 연말까지 10억원의 예산을 추가로 투입, 노후차선을 정비한다.


시는 또 올 상반기 교통사고 사망자의 45.5%를 차지하고 있는 사업용 차량의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 시·군·구 및 공단과 함께 운수업체의 안전관리실태를 점검하고, 경찰청과 협조해 사업용 자동차 교통법규 위반 행위를 집중 단속할 방침이다.


차량 안전관리 상태와 운전자 휴게시간 준수 여부 등에 초점을 맞춰 분기 단위로 점검하고 화물·전세버스를 대상으로는 졸음운전 사고 예방을 위한 운행기록 분석 시스템 자료 분석, 운전자 휴게시간 준수 및 첨단장치 장착 여부 등을 집중 점검한다.


시는 이와 병행해 올해 대형 화물자동차와 전세버스 8400대를 대상으로 차로이탈 경고장치 장착비용을 지원한다.


또 운송사업자가 기존 사업용 광역버스를 조기에 대·폐차해 신차를 구입하는 경우 70대를 대상으로 자동긴급제동장치(AEBS)설치를 지원한다. 이 장치는 주행 중 앞차와의 간격이 좁아지면 자동으로 제동장치가 작동해 충돌을 방지해 대형 차량의 사고를 막을 수 있다.


시는 오는 26일까지 어린이 통학버스 약 6000대를 대상으로 안전장치 정상 작동과 불법개조 여부, 의무교육 이수 여부 등을 점검하는 등 통학버스 사고예방에도 힘쓸 계획이다.


인천시 관계자는 "인천은 도시 성장으로 교통량이 늘고 있음에도 지난해 기준으로 인구 10만명당 교통사고 사망자가 적게 발생한 도시 중 한 곳(전국 3위)이며, 특히 차량 1만대당 교통사고 사망자는 전국에서 가장 적다"며 "경찰청 등 유관기관과 긴밀히 협력해 '차량은 더욱 안전하게, 시민은 안심하고 보행하는' 환경을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박혜숙 기자 hsp066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