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신임 이원재 인천경제청장 임기 시작…"4차 산업혁명 중추 도시 육성"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토와 주택·도시개발 분야 전문…박남춘 시장과 청와대 함께 근무 인연
시장 측근 발탁 위해 전임 김진용 청장 경질 비판 여론도

박남춘 인천시장이 10일 이원재 인천경제청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뒤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인천시]

박남춘 인천시장이 10일 이원재 인천경제청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뒤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인천시]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혜숙 기자] 신임 인천경제청장에 이원재(54) 전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장(차관급)이 임명됐다. 이 청장은 10일 취임해 3년 임기의 인천경제청장 업무를 시작했다.


충북 충주 출신의 이 청장은 서울대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1986년 행정고시(30회)에 합격해 공직에 입문한 뒤 건설교통부 행정관리담당관, 대통령 경제수석비서관실 행정관, 국토해양부 토지정책관·주택정책관, 대통령 경제수석비서관실 국토교통비서관 등을 지냈다.

이 청장은 30여년의 공직기간 동안 국토교통부와 청와대 등을 거치며 주로 국토와 주택·도시개발 분야를 담당했고, 지난해까지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장으로 일했다.


인천시장이 산업부 장관과 협의해 임명하는 인천경제청장은 개방형 지방관리관(1급)으로 경제자유구역 투자 유치와 개발계획 전략 수립 등 경제청 운영사무를 총괄한다.


이 청장은 취임 소감을 통해 "인천경제자유구역은 글로벌 비즈니스, 첨단 산업의 중심지이자 국가발전의 전략 거점으로 더욱 성장해 가야 한다"며 "특히 바이오와 헬스, 5G와 AI, 관광·레저와 컨벤션 등 미래 신산업 분야의 투자와 기업 유치 등을 통해 인천경제자유구역을 명실상부한 4차 산업혁명 시대 중추 도시로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또 "청라국제업무단지 조성 사업, 시티타워 건립과 제3연륙교 건설 등 현재 진행중인 사업도 차질 없이 마무리하겠다"고 덧붙였다.


박남춘 시장은 이날 임명장을 수여하면서 "인천경제청이 국내외 경제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미래를 향해 나아가는 조직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새로운 바람을 불어 넣어주길 기대한다"며 "특히 (경제자유구역인)송도·청라·영종 주민들과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협치에 앞장서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박 시장과 이 청장은 노무현 대통령 시절 청와대에서 함께 근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신임 경제청장 공모 때부터 이 청장의 내정설이 돌았다.


더욱이 박 시장이 자신의 측근인 이 청장을 경제청장에 앉히기 위해 임기가 절반이 남은 김진용 전 인천경제청장을 경질한 것 아니냐는 비판 여론도 있다.


인천경제청 한 공무원은 "시장이 자신과 코드가 맞는 인물을 산하 기관장에 발탁할 수 있다고 본다. 하지만 박 시장이 평소 신임 경제청장으로 투자유치 전문가를 강조했는데, 이 청장이 이 분야 전문가인지는 의문"이라며 "신임 청장이 송도와 청라의 굵직한 현안들을 어떻게 풀어가고, 국내외 투자유치에 성과를 낼 수 있을 지 지켜보겠다"고 말했다.




박혜숙 기자 hsp066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