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박영선 "데이터 주권론 심각하게 생각해야"…취임 3개월 간담회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8일 서울 여의도 소재 한 음식점에서 열린 출입기자단 오찬간담회에서 '데이터 주권론'에 대해 이야기를 하고 있다.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8일 서울 여의도 소재 한 음식점에서 열린 출입기자단 오찬간담회에서 '데이터 주권론'에 대해 이야기를 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대섭 기자] "인공지능(AI)은 데이터 없이는 할 수 없고, 이제는 '데이터 주권론'에 관해 심각하게 생각해야 한다."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8일 서울 여의도 소재 한 음식점에서 열린 출입기자단 오찬간담회에서 "모든 우리의 정보를 아마존이나 구글에 다 저장시켜 놓고 그 다음에 이것을 분석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박 장관은 이날 취임 3개월을 맞이했다. 박 장관은 "사람이 오랜 시간 축적된 학습으로 인해 점점 발전하는 것처럼 AI도 데이터를 계속 축적하고 분석해야 점점 똑똑해진다. 하루 아침에 되는 게 아니다. 데이터가 어디 한 곳에 종속되는 그것이 곧 미래의 권력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런 시각으로 이것을 들여다 봐야 한다. 이런 시각은 유럽에서도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박 장관은 클라우드 기반의 AI 접목을 강조했다. 그는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한 AI를 접목하지 않으면 신산업 국가경쟁력은 없다"며 "AI는 데이터 없이는 할 수 없고, AI 서비스가 발달하기 위해서는 데이터 축적이 있어야 하는데 데이터를 누가 갖고 있는지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또 "중국은 클라우드 기반 데이터 분석과 AI를 접목한 제조혁신에 이미 돌입했다. 일본도 자체적으로 슈퍼컴을 개발했다. 그동안 우리는 이런 부분에 투자를 안한 것 같다. 다행히 우리는 네이버를 갖고 있어서 지금부터라도 투자하면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8일 서울 여의도 소재 한 음식점에서 열린 출입기자단 오찬간담회에서 'AI를 접목한 미래공장'에 대해 이야기를 하고 있다.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8일 서울 여의도 소재 한 음식점에서 열린 출입기자단 오찬간담회에서 'AI를 접목한 미래공장'에 대해 이야기를 하고 있다.

원본보기 아이콘


이를 위해 민간이 주도하고 정부가 지원하는 방식을 꼽았다. 박 장관은 "어떤 것이 효율적이고 경쟁력을 회복할 수 있는지 살펴봐야 한다. 네이버와 이야기한 적이 있는데 '스마트스토어'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한다. AI를 접목하지 못 할 것이라는 소상공인 상점에서 AI 서비스를 해주니까 그 서비스를 받은 상점들은 엄청난 신장이 있었다. 그래서 우리도 할 수 있다고 본다. 다른 나라 데이터를 보내서 데이터가 종속되는 이런 구조로 고착화되기 전에 빨리 우리가 집중적으로 투자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중기부는 새로운 로드맵을 세우고 차근차근 실천해 나갈 방침이다. 박 장관은 "가장 먼저 세워야하는 새로운 로드맵은 'AI를 접목한 미래공장'이다. 클라우드 기반 AI 제조혁신 서비스를 위해 데이터센터와 같은 중소벤처기업을 위한 국가 플랫폼을 구축하는 일이다. 그동안 스마트공장의 보급에 힘써왔다면 이제는 AI 미래공장을 위해 콘텐츠를 채워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중기부는 AI와 시스템반도체, 미래자동차 등 3대 육성산업을 위한 조직도 만들고 있다. 전체적으로도 중기부 조직을 점진적으로 바꿀 예정이다. 박 장관은 "그동안 개별산업에 집중했다면 전체 개념 설계를 할 수 있는 부서로 바꿔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또 "문재인 정부에서 출범한 중기부가 신산업의 국가 기반을 만들었다는 평가를 듣고 싶다"라고 말했다.


최근 한국과 일본 간 무역분쟁에 대한 의견도 밝혔다. 박 장관은 "한일 무역분쟁이 논란이 되고 있다. 우리가 주무부처는 아니지만 '부품소재 독립선언'을 할 수 있는 주인공은 중소벤처기업이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소재 개발에 집중하는 중소벤처기업, 뿌리산업을 지키고 있는 소공인, 쉴 새 없이 땀을 흘리고 있는 중소기업 근로자들이 있다. 부품소재 독립선언은 대기업과 중소기업 상생을 통해 가능하다"고 말했다.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8일 서울 여의도 소재 한 음식점에서 열린 출입기자단 오찬간담회에서 한일 간 무역분쟁과 대책 등에 대해 이야기를 하고 있다.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8일 서울 여의도 소재 한 음식점에서 열린 출입기자단 오찬간담회에서 한일 간 무역분쟁과 대책 등에 대해 이야기를 하고 있다.

원본보기 아이콘


일본의 수출 규제가 확대될 수도 있는 상황에서 대책도 마련 중이다. 박 장관은 "100대 수출품목 등에 대해 검토 작업을 하고 있다"며 "일본과의 무역 관련 문제에 대해서는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어떻게 상생할 수 있는가와 밀접한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또 "중기부가 자체적으로 검토하더라도 산업통상자원부 등 정부부처와의 공조, 대기업과 중소기업 공조 등 좀 더 튼튼한 연대를 구성해야 하지 않을까 보고 있다. 부품소재 부분 연구개발(R&D) 예산의 경우 중기부로 늘려주는 방안에 관해 부처 간 의견을 교환하고 있는 상태"라고 설명했다.


박 장관은 국내 노동현안인 최저임금과 관련해서는 "실태조사를 하고 있는데 거의 마무리 단계다. 이를 바탕으로 주무부처인 고용노동부와 경제장관 회의에서 논의가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최저임금 관련해서는 최저임금위원회의 결론이 곧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간 중소기업과 자영업자, 소상공인 입장을 충분히 전달됐다"고 말했다.




김대섭 기자 joas1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