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AD]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해킹 대처법 만화로 쉽게 배우세요"

최종수정 2019.07.03 12:00 기사입력 2019.07.03 12:00

댓글쓰기

범부처 공동 해킹메일 대처 방법 만화로 발간
웹툰 형식으로 온라인에도 무료 공개

"해킹 대처법 만화로 쉽게 배우세요"


[아시아경제 이민우 기자] 공공기업이나 기업을 사칭하는 해킹메일의 피해를 막기 위해 만화로 된 해킹메일 대처 방법 안내서가 나왔다.


과기정통부는 관계부처 합동으로 이 같은 '만화로 보는 알기 쉬운 해킹메일 대처법'을 제작·발간한다고 3일 밝혔다.


홍보 만화는 ▲해킹메일 사고 사례와 원인 ▲ 해킹메일 판별법 ▲수·발신 시 주의사항 등을 담겼다. 관계부처 등을 대상으로 우선 배포하고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보호나라 홈페이지에서도 웹툰 형식으로 게시된다.


이와 함께 해킹메일 방지 종합대책도 하반기부터 시행한다. 해킹메일을 기술적으로 식별해 차단하는 '메일인증기술표준'을 확대·보급하는 한편 해킹메일을 추적해 발신처를 신속히 포착하고 차단하며 해킹메일 정보를 신속히 전파해 대책을 강구하는 체계도 마련할 계획이다. 또한 주요 포털 및 호스팅사(社) 등 여러 이해당사자와 전문가가 참여하는 민·관 협의회도 구성해 협력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해킹메일 피해 예방은 국가사회 전반의 보안 강화 노력이 필요한 만큼 정부·공공 분야 대책을 우선 시행하고, 민간 분야로 확산해 나아갈 것"이라며 "이메일 이용자는 발신 주소의 이상 여부와 도메인명을 꼭 확인해 출처가 불분명한 메일은 열람하지 않아야 하며, 메일에 첨부된 파일이나 링크 클릭 시에는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 줄 것"이라고 했다.



이민우 기자 letzwin@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