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핵정혁신' 선도 부천시…구청 폐지에 이어 7월부터 '광역동' 전환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36개 동→10개 광역동(행정복지센터) 통합 운영
생활민원·복지·건강서비스까지 원스톱 제공
2016년 3개 일반 구(區) 폐지에 이어 행정혁신 완성

부천시 광역동 지도

부천시 광역동 지도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혜숙 기자] 경기 부천시가 7월부터 36개 동(洞)을 10개 광역동으로 통합해 운영한다. 이로써 부천은 2016년 전국 최초로 행정구역인 '구(區)'를 없앤 데 이어 또다시 행정조직 체계를 축소하며 새로운 행정혁신 모델을 만들고 있다.


시는 다음 달 1일부터 36개 동을 광역체제로 통합해 운영한다고 27일 밝혔다. 해당 광역동은 심곡·부천·중·신중·상·대산·소사본·범안·성곡·오정동 등 10개다.

광역동 통합운영은 행정업무의 효율을 높이고자 현 행정복지센터 권역 내 2~4개의 동 주민센터를 1개의 광역동으로 전환해 운영하는 것으로 기존 동과 동 명칭이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


다만 한 동을 여러 구역으로 나누고자 사용했던 '숫자'는 동 명칭에서 사라진다. 심곡동을 심곡1동 등 숫자를 붙여 나누지 않고 '심곡동' 하나의 명칭으로 통합하는 식이다.


10개 광역동 행정복지센터는 복지와 인허가 등 235개의 시청 행정업무를 넘겨받아 '작은 구청'의 기능을 하게 된다.

공장 지역을 관할하는 광역동은 공장등록과 기업 애로사항 관리 업무를, 농업지역이 포함된 광역동은 농업인 확인과 병해충 방제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등 주거·상업·공업·농업 등 지역특성에 맞는 행정서비스를 제공한다.


광역동 체제의 가장 큰 장점은 신속한 민원처리에 있다. 10개 행정복지센터는 시청에서 이관한 사무를 포함해 주민자치, 도시재생 활성화, 인허가 등록·신고, 청소, 환경, 보안등 관리, 도로 보수 등 주민밀착형 업무를 수행한다.


주민자치형 공공서비스 구축으로 복지기능은 더 강화된다. 복지·간호 방문전담인력을 배치해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를 강화하고, 10개 광역동 주민자치회 전환에 따라 개별 특성에 맞는 복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특히 보건복지부 지역사회 통합돌봄(커뮤니티케어) 노인분야 선도도시로서 10개 광역동을 중심으로 커뮤니티케어 선도사업을 추진한다. 100세 건강실과 종합사회복지관을 1대 1 매칭해 보건과 복지의 칸막이를 없애고 통합서비스 환경을 구축해 누구나 지역사회에서 가족과 함께 행복한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행정복지센터의 100세 건강실에서는 만성질환·대사증후군 관리, 치매검진 및 우울증 검사, 의료비 지원, 금연 사업 등 원스톱 건강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부천시 10개 광역동 명칭

부천시 10개 광역동 명칭

원본보기 아이콘


광역동 통합운영에 따른 주민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기존 동 주민센터는 '주민지원센터'로 전환되며 주민등록 등·초본 발급, 인감증명서 발급, 복지민원상담 등의 업무를 유지한다.


다만 전입신고, 인감 신규·변경 신고, 대형폐기물 접수는 관할 광역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처리한다. '대형폐기물 배출 전화신고제'가 시행돼 전화 한 통으로 간편하게 대형폐기물 배출신고를 할 수 있다.


부천시는 이번 광역동 통합운영으로 인건비 등 매년 27억원의 예산 절감 효과와 함께 남는 동 청사 공간 활용에 따른 경제적 편익비용 1638억원이 발생해 모두 1665억원의 경제적 효과를 거둘 것으로 보고 있다.


시는 앞서 2016년 3개 구청을 폐지하고 동의 기능을 강화해 10개 행정복지센터와 26개 일반동 체계로 전환했다. 이러한 과도기적 행정체계(시-행정복지센터-일반동)를 완전한 2단계 행정체계(시-광역동)로 바꿔 시민 편의와 행정효율을 높이기 위해 광역동을 시행한다.


부천시 관계자는 "동별로 중복된 기능을 줄이고 남는 인력을 보건·복지 등에 투입해 현장 행정 수요에 신속히 대응하게 됐다"며 "구를 없앤 데 이어 동을 광역동으로 통합운영함에 따라 행정혁신이 완성될 것"이라고 밝혔다.




박혜숙 기자 hsp066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