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강북구 행정구역 현황' 책자 발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구의 행정구역에 관한 일반현황과 연혁, 행정동 관할구역 현황을 수록한 책자 발간... 책자 발간으로 주민들 행정동과 법정동에 대한 이해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

'강북구 행정구역 현황' 책자 발간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강북구(구청장 박겸수)는 구의 행정구역에 대한 기록을 공유하기 위해 '강북구 행정구역 현황' 책자를 발간했다.


이 책자는 구 행정구역에 관한 일반현황과 연혁, 행정동 관할구역 현황을 수록한 것으로 지역내 행정구역 흐름을 기록해 행정자료로 활용하고 행정구역에 대한 구민의 이해를 돕기 위해 마련됐다.

주요 내용은 지역내 13개 행정동에 대한 관할구역 지번과 도로명주소를 비롯 ▲강북구의 상징물 ▲강북구 역사 ▲강북구 연혁 ▲행정구역 ▲행정동과 법정동의 의미 ▲법정동명 변천사 ▲도로명 선정 내용 ▲도로명 현황도 등으로 구와 관련된 많은 내용을 수록해 활용도를 더욱 높였다.


구의 행정구역은 4개의 법정동(미아동, 번동, 수유동, 우이동)과 13개의 행정동으로 구성돼 있어 주민들은 종종 법정동과 행정동을 구분하는데 어려움을 겪어왔다.


예를 들면 행정동인 미아동과는 달리 법정동인 미아동은 삼양동, 미아동, 송중동, 송천동, 삼각산동 등 5개의 행정동을 모두 포괄하고 있어, 전입신고나 인감변경신고 등 관할 행정동을 찾아가 처리해야 할 업무를 다른 행정동으로 방문하면서 주민들이 곤란을 겪는 경우가 때때로 발생했다.

구는 이번 책자 발간을 계기로 이 같은 상황을 사전에 대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또 법정동과 행정동에 대한 이해도 높아지고, 관할구역의 명확한 구분으로 대민 행정서비스도 크게 향상될 것으로 전망했다.


박겸수 강북구청장은 “이번 책자는 강북구가 분구된 이후 처음으로 발간된 구의 행정구역에 관한 책자로서 의미가 있다”며 “많은 구민들이 구의 행정구역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란다”고 전했다.


‘강북구 행정구역 현황’은 구청의 모든 부서와 동주민센터, 지역 전체 도서관에 배포돼 있으며, 책자가 필요한 주민은 가까운 동주민센터에서 무료로 받을 수 있다.


행정구역과 관련된 보다 자세한 사항은 구청 자치행정과(☎901-6086)로 문의하면 된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