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퇴폐업소 없는 '당산골 문화의 거리' 조성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영등포구 ‘카페형 일반음식점’ 불법영업 거리에 ‘당산골 행복곳간’ 2곳과 ‘당산 커뮤니티’ 1곳 조성 ...골목 활성화로 ‘카페형 일반음식점’ 자발적인 퇴출 목표...베이커리와 손뜨개, 잼 만들기 체험 공간, 회의실 등 커뮤니티 공간으로 재탄생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영등포구(구청장 채현일)가 ‘카페형 일반음식점’ 불법 영업으로 몸살을 앓고 있는 당산1동 골목길을 ‘당산골 문화의 거리’로 재탄생시킨다.


그 시작으로 지난 14일 주민 커뮤니티 공간 ‘당산골 행복곳간’ 2곳과 ‘당산 커뮤니티’ 1곳을 열고 본격 운영에 나섰다.

당산1동 골목길에는 업주나 종업원이 손님에게 술을 팔며 접대하는 ‘카페형 일반음식점’ 40여개가 불법 영업을 하고 있다.


구는 지속적으로 단속을 하고 있지만 손님이 오면 문을 잠그고, 단골 위주로 영업해 실질적인 적발이 어려운 실정이었다.


이에 올해 초부터 ‘카페형 주점’의 자발적인 퇴출을 목표로 ‘당산골 문화의 거리 조성’를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는 어두운 골목길을 주민들이 자주 왕래하는 밝은 거리로 활성화시켜 불법 업소 이용자를 자연 감소시키자는 취지다.

퇴폐업소 없는 '당산골 문화의 거리' 조성
AD
원본보기 아이콘


구는 먼저, ‘카페형 일반음식점’ 매각 예정 건물이나 폐업한 업소 3곳을 순차적으로 임대했다. 구비 8400만 원을 투입해 업소로 이용하던 장소를 주민 커뮤니티 공간으로 탈바꿈시켰다.


‘당산골 행복곳간’ 1, 2호점을 주민 공모를 통해 베이커리와 손뜨개, 잼 만들기 체험 공간으로 만들었다. 전문 강사를 초빙해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행복곳간은 당산로16길 17-1과 영등포로 25길 17에 위치해 있다.


‘당산 커뮤니티’는 주민회의나 소규모 모임, 쉼터 등 주민들이 다채롭게 활용할 수 있는 공유 공간으로 조성했다. 자세한 사항은 당산1동 주민센터(☎2670-1105)로 문의하면 된다.


또, 구는 매주 3회 이상 소비자감시원과 함께 집중단속을 하는 한편 경찰과 야간 합동 단속을 해 지속적으로 업소의 불법영업 행위를 근절할 계획이다.


앞으로 주민 커뮤니티 공간을 거점으로 골목 활성화를 위해 매달 벼룩시장을 개최, 문화 공간으로 마을 도서관도 조성할 예정이다.


채현일 영등포구청장은 “사람들이 자연스럽게 모이면 골목 곳곳이 밝아질 것”이라며 “주민이 사랑하는 거리로 함께 만들어나가자” 고 전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