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드론 잡는 드론’ KAIST 안티 드론 기술개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사진은 기사와 무관. 출처=아시아경제 DB

사진은 기사와 무관. 출처=아시아경제 DB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대전) 정일웅 기자] 드론 산업이 호황을 이루면서 수색·정찰·구조·방제·재해대응·택배 등 드론의 활용영역 역시 넓어지고 있다. 하지만 사유지와 주요시설 내 무단침입, 안전과 보안위협, 사생활 침해 등은 드론의 역효과로 지목되며 우려를 키우는 실정이다.


같은 이유로 최근에는 드론의 이동 동선을 탐지해 대응하는 일명 안티 드론 산업이 급성장하고 있다. 방해전파 또는 고출력 레이저로 드론을 추락시키거나 그물로 포획해 무력화하는 게 주류다.

그러나 이러한 기술은 테러를 목적으로 운용되는 드론을 무력화하는 데 한계를 드러낸다. 가령 폭발물 등 무기를 장착한 드론은 사람들과 주요 시설로부터 이격시킨 후 무력화할 수 있을 때 효과를 낼 수 있다. 일례로 공항에 무단 침입한 드론에 단순히 방해 전파로 대응하면 드론의 이동을 저지할 수는 있겠지만 공항 내 비행기의 이착륙도 지연될 소지가 짙다.


이 같은 안티 드론의 한계를 해결하는 새로운 개념의 안티 드론 기술이 최근 KAIST 연구진에 의해 개발됐다.


4일 KAIST에 따르면 KAIST 전기 및 전자공학부 김용대 교수 연구팀은 최근 ‘위조 GPS 신호’를 이용해 드론의 위치를 속이는 방식으로 드론을 납치하는 방식의 안티 드론 기술을 개발했다.

이 기술은 긴급 상황에서 급격한 방향 변화 없이 드론을 원하는 방향으로 안전하게 이유도·이동시킬 수 있어 테러 등의 목적을 가진 드론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는 게 KAIST의 설명이다.


특히 연구팀은 디제이아이(DJI), 패롯(Parrot) 등 주요 드론 제조 업체의 드론 GPS 안전모드를 분석하고 이를 기준으로 드론의 분류체계를 만들어 각 드론의 유형별 드론 납치 기법을 설계했다.


분류체계는 거의 모든 형태의 드론 GPS 안전모드를 다뤄 모델, 제조사와 관계없이 GPS를 사용하는 드론 모두 보편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는 점을 강점으로 한다.


이는 GPS 안전모드(드론의 안전 보장을 위해 발동되는 일종의 비상모드. 모델 또는 제조사별로 상이)가 활성화 됐을 때 위조 GPS 신호 기반의 드론 공격 기술도 적용되지 않는 기존의 문제점을 해결한 결과물로 연구팀은 실제 총 4종의 드론에 개발한 기법을 적용했고, 그 결과 작은 오차범위 안에서 의도한 납치 방향으로 드론을 안전하게 유도할 수 있음을 입증했다.


연구는 방위사업청의 광운대 초소형무인기 전술신호처리 특화연구실과 국방과학연구소의 지원을 통해 수행됐으며 연구팀은 기술이전을 통해 기존 안티 드론 솔루션에 연구팀이 개발한 기술을 적용하는 방식으로 상용화에 나설 계획이다.


연구성과는 ‘ACM 트랜잭션 온 프라이버시 & 시큐리티(ACM Transactions on Privacy and Security, TOPS)’ 저널(4월 9일자)에도 게재됐다.




대전=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