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서울시의회, 초·중·고교생 대상 '2019년 청소년 의회교실' 운영

최종수정 2019.05.08 15:41 기사입력 2019.05.08 15:41

댓글쓰기

찬반토론, 표결 등 의회 민주주의 의사결정 방식 체험, 지방의회 이해 도모... 도전! 골든벨, 발언기회 확대 등 학생 참여도를 높이기 위한 프로그램 강화

서울시의회, 초·중·고교생 대상 '2019년 청소년 의회교실' 운영
썝蹂몃낫湲 븘씠肄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서울시의회(의장 신원철)는 9일부터 의회 본회의장에서 총 13회에 걸쳐 초·중·고교생 1300여명을 대상으로 청소년 의회교실을 개최한다.


초등학생 의회교실은 서울특별시 11개 교육지원청별로 총 11회, 중·고교생 의회 교실은 사전 수요조사 후 신청 중·고등학교 대상 2회 운영된다.

2019년 청소년 의회교실 시작 첫날인 9일에는 서울특별시 동부교육지원청(동대문구·중랑구) 소속 초등학교 5~6학년생 약 100명이 참여, 1일 시의원 체험을 통해 지방의회의 기능과 역할을 이해, 민주시민의 소양과 자질을 함양하게 될 것이다.


청소년 의회교실에 참석한 학생들은 자신만만 스피치 대회를 통해 직접 의장을 선출, 선출된 의장이 사회를 보면서 청소년 관련 이슈를 안건으로 채택, 찬성·반대 토론, 전자표결처리 등 모의의회를 진행한다. 학생들은 종이 없는 첨단 디지털 전자회의와 전자투표를 경험하게 되며, 실제 의회와 동일한 의사진행 과정을 직접 체험한다.


특히, 지난해 현장 참여 기회를 확대해 달라는 학생들의 만족도조사 의견을 적극 반영, 올해는 재미와 학습효과 모두를 만족시키는 의회 퀴즈 프로그램인 ‘도전! 골든벨’과 학생들이 자유롭게 주제를 선정, 발표하는 ‘2분 자유 발언’의 기회를 확대했다.

2019년 청소년 의회교실 주요 내용은 ▲ 입교식(청소년의원 선서) ▲ 시의회소개 및 홍보영상물 상영(의회 구성·현황 소개, 지방의회와 의원의 역할 소개 영상) ▲ 모의의회(조례안 처리) ▲ 참여형 프로그램(자신만만 스피치, 도전! 골든벨, 2분 자유발언) ▲수료식(시의원 격려말씀, 수료증 수여, 기념사진 촬영) 등이며, 초등학생 의회교실은 6시간, 중·고등학생 의회교실은 3시간 과정으로 운영된다.


신원철 의장은 “서울시의회는 미래의 주역인 청소년들이 직접 의회를 체험함으로써 지방자치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하고 성숙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청소년 의회교실을 운영하고 있다”며 “올해도 보다 많은 학생들이 의회교실에 참여, 민주시민으로서의 기본 소양을 기를 수 있도록 적극적인 홍보와 다양하고 내실있는 운영에 힘쓸 계획”이라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TODAY 주요뉴스 "가상화폐로 8개월에 25억"  미모의 유튜버, 사실은… "가상화폐로 8개월에 25억" 미모의 유튜버, ... 마스크영역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