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與, '이남자' 잡기 총력…청와대, 34세 이하 청년정책관 도입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원다라 기자, 전진영 수습기자] 최근 청년들의 지지기반 이탈로 골머리를 앓고 있는 여권이 본격적인 청년 문제 해결을 위한 대책마련에 나섰다.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2일 협의회를 열고 청년 정책을 종합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콘트롤타워로 국무총리실 산하 청년정책조정위원회를 설치키로 했다. 청와대는 청년정책을 전담할 34세 이하 '청년정책관'을 도입하기로했다.

민주당 청년미래기획단 간사를 맡고 있는 김병관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중장기적 청년정책 로드맵' 논의를 위한 당정청협의 직후 브리핑에서 "그동안 정부나 청와대에서 청년들과 소통하는 기구가 없다"면서 "당정청 협의 결과청년들과 소통하는 기구를 만드는게 중요하다는 판단을 내렸다"고 밝혔다.


우선 현 정부의 '청년정책 컨트롤타워'는 국무총리실이 맡기로 했다. 김 의원은 "총리실 소속 청년정책조정위원회를 설치하고 의장은 국무총리가 맡도록했다"면서 "이를 실무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해서 국조실에 청년정책추진단을 만들고 추진단에서 정부부처에 흩어져있는 청년 정책 성과 조정기능을 하게될 것"이라고 말했다.


청와대는 34세 이하의 청년정책관을 도입하기로 했다. 이용선 청와대 대통령비서실 시민사회수석은 "청와대에 청년 문제를 담당할 청년정책관실을 신설하고자 한다"면서 "청년제반정책에 대한 기획ㆍ조정, 소통을 강화하는 역할을 맡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청년기본법상 청년은 34세까지로 규정되어있다"면서 "가급적이면 청년정책관도 34세 이하 청년이 맡는 것으로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장관들이 포함돼 있는 총리실 산하 조정위원회에 청년이 포함되도록 할것"이라고 덧붙였다.

당에서는 기존 청년정책협의회를 청년미래연석회의로 확대개편하기로 했다. 김해영 민주당 최고위원은 "최고위 한분이 의장을 맡을 계획"이라면서 "당 청년최고위원 두분이 있으니 (박주민ㆍ김해영) 한분이 맡지 않을까한다"고 말했다.


당 정책ㆍ공약에서 청년 목소리도 강화한다. 김 의원은 "'2030 컨퍼런스'를 매년 개최하고 청년들이 직접 정책을 제안하고 채택하는 과정을 거칠것"이라면서 "내년 총선, 그 다음 선거에서 공약을 채택하는 과정에도 이 컨퍼런스에서 이뤄지지 않을까 싶다"고 설명했다.


다만 청년기본법 국회 통과는 넘어야 할 산이다. 김 의원은 "우선적으로 국회에서 해야 해야하는 일중 하나가 청년기본법 통과"라면서 "8개의 청년기본법이 제출돼 있는데 총리실(이 컨트롤타워를) 관장하는 내용의 청년기본법 처리하기로 의견 모았다"고 말했다. 이어 "조속한 국회 통과에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원다라 기자 supermoon@asiae.co.kr
전진영 수습기자 jintonic@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