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카풀 '대타협'에 이르기까지…공유와 생계의 갈림길에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택시-카풀 사회적 대타협기구 합의 도출

카풀 '대타협'에 이르기까지…공유와 생계의 갈림길에서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철현 기자] 국회와 정부, 택시업계, 모빌리티 업계가 카풀과 관련해 합의를 도출하는 과정은 혁신의 기치를 내건 공유경제와 생계를 이유로 맞선 택시업계가 빚은 갈등과 조정의 반복이었다. 7일 택시·카풀 대타협기구가 평일 오전 7~9시와 오후 6~8시에 한해 카풀을 허용하기로 합의했다고 발표하기까지 험난했던 과정을 되짚어 봤다.


카풀과 관련한 갈등은 그동안 지속적으로 있었지만 지난해 12월 카카오모빌리티가 시범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더욱 격해졌다. 12월7일 카카오모빌리티는 시범서비스를 시작했고 열흘 뒤 정식 서비스를 할 계획을 가지고 있었지만 12월10일 택시기사 분신 사망 사건이 발생했다.

이로 인해 정식서비스 계획은 포기한 채 제한적인 시범서비스만 이어갔다. 당시 카카오모빌리티는 "정식서비스 개시 일정 등 카풀 서비스를 둘러싼 현안에 대해 열린 입장으로 정부와 국회 등 관계 기관, 택시 업계와 함께 논의하겠다"고 했다. 시범 서비스를 통해 카풀이 택시 승차난 해소에 얼마나 기여할 수 있는지, 기존 택시 업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면밀히 검토하면 많은 오해들이 풀릴 것이라고 본 것이다.


하지만 택시업계와 오해를 푸는 과정은 난항이 계속됐다. 총파업과 함께 국회 앞에서 카풀 서비스 출시를 반대하는 대규모 집회가 이어졌고 1월에도 광화문에서 분신한 개인택시 기사가 숨지는 사건이 있었다. 택시업계는 카카오 카풀 서비스를 중단하지 않으면 사회적 대타협기구 등 대화에 불참하겠다고 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결국 1월15일 시범서비스도 중단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서비스를 중단하면서 "사회적 대타협 기구에서는 물론 택시 업계와 더 많은 대화 기회를 마련해 나갈 것"이라며 "대화에는 어떤 전제도 없으며, 서비스 출시를 백지화할 수도 있다는 열린 자세로 대화에 임하겠다"고 했다.

더불어민주당이 '택시와 플랫폼 상생발전을 위한 사회적 대타협 기구'를 출범시키면서 논의의 장은 마련됐다. 1차 회의결과는 택시부터 카풀을 허용하겠다는 것이었지만 정작 카풀 서비스를 위한 합의에는 이르지 못했다. 하지만 이번에 극적인 합의를 이뤄내면서 카카오모빌리티 등도 상반기 중 카풀 시범서비스를 재개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김철현 기자 kc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