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공사·공단 등 28개 기관, 광주시에 통합 필기시험 위탁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광주시청사

광주시청사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호남취재본부 박선강 기자] 광주광역시는 올해 시 산하 공공기관 혁신 일환으로 공공기관 직원 통합채용을 시행한다.


이는 광주시 개청 이래 최초로, 광주시가 올해 추진 예정인 공공기관 혁신정책 가운데 가장 먼저 시행되는 정책이다.

25일 광주시에 따르면 통합채용 대상 기관은 광주시에 통합채용을 위탁한 시 산하 공사·공단, 출연기관, 사단법인 등 28개 기관이다.


이 가운데 올해 통합채용에 참여하는 기관은 채용계획이 있는 광주도시공사, 김대중컨벤션센터 등 16개 기관으로 상반기와 하반기 각 38명씩 총 76명을 채용한다.


광주시는 오는 4월 중 기관별 채용인원 및 시험과목 등을 시 홈페이지에 통합채용 공고한 후 5월초 필기시험을 치르고 채점 결과를 채용 예정 기관에 통보할 계획이다.

채용예정 기관은 광주시 홈페이지 통합채용 공고 일정에 맞춰 기관별 홈페이지에 공고문을 게재하고 시로부터 필기시험 합격자 명단을 받아 서류전형과 면접시험을 시행한 후 최종 합격자를 발표한다.


시는 수험생의 편의를 위해 시 홈페이지 이외에 별도의 인터넷 원서접수 사이트를 개설해 운영할 계획으로, 수험생은 원서접수부터 최종합격자 발표까지 채용의 전 과정을 이 사이트에서 확인 가능하다.


또 필기시험 이후 각 기관별로 치러지는 면접시험은 직무 중심의 블라인드 면접을 원칙으로 하며, 면접의 객관성 확보를 위해 외부위원을 60%이상 참여토록 했다.


이를 위해 광주시는 오는 4월 중 면접위원 인력풀을 구성해 기관별 면접심사 시 각 기관의 성격에 맞게 면접위원을 지원할 방침이다.


이번 통합채용을 통해 객관식 필기시험을 치르지 않던 기관까지 이를 의무화함으로써 기존의 기관별 자체 채용에 비해 더욱 투명하고 객관적인 인력 운영이 기대되며, 특히 최근 전국적으로 문제가 된 공공기관 채용 비리를 근절하는데도 큰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시 관계자는 “기관에서 자체적으로 직원을 채용하던 기존의 시스템을 통합채용으로 전환하면 인력 채용 과정이 더욱 투명해질 것으로 보인다”며 “공공기관의 과감한 변화를 위해 모든 것을 원점에서 다시 시작한다는 각오로 시의 혁신정책을 강력 추진해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광주시는 지난달 17일 시장 직속의 광주혁신추진위원회에서 권고한 공공기관 혁신(안)에 대해 세부적인 운영계획을 내달 중 확정해 시행할 예정이며, 혁신정책 중 하나인 통합채용은 지방직 시험시기를 고려해 우선 적용해 시행하기로 했다.




호남취재본부 박선강 기자 skpark82@naver.co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