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사법농단' 양승태 재판에…300쪽 공소장 47개 혐의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등 혐의
박병대, 고영한 전 대법관 등 수뇌부 일괄 기소

한동훈 서울중앙지검 3차장검사가 11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서 사법행정권 남용 의혹으로 구속기소한 양승태 전 대법원장 중간 수사결과를 발표하고 있다./강진형 기자aymsdream@

한동훈 서울중앙지검 3차장검사가 11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서 사법행정권 남용 의혹으로 구속기소한 양승태 전 대법원장 중간 수사결과를 발표하고 있다./강진형 기자aymsdream@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나영 기자]검찰이 11일 사법농단 의혹의 정점인 양승태 전 대법원장을 재판에 넘겼다. 양 전 대법원장은 전직 대법원장으로서 사법부 71년 역사상 처음 피고인으로 법정에 서게 됐다.


서울중앙지검 수사팀(팀장 한동훈 3차장검사)은 이날 양 전 대법원장을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공무상 비밀누설, 허위공문서 작성 등 혐의로 구속기소했다고 밝혔다. 양승태 사법부 시절 법원행정처장을 지낸 박병대, 고영한 전 대법관도 같은 혐의로 불구속 기소했다. 이미 구속돼 재판을 받고 있는 임종헌 전 법원행정처 차장에게는 '사법부 블랙리스트'를 작성하고 특정 성향의 판사들에게 인사상 불이익을 준 혐의를 추가했다.

A4용지 296쪽에 이르는 양 전 대법원장은 공소장에는 47개 범죄혐의가 담겼다. 양 전 대법원장은 상고법원을 도입하는 데 박근혜 청와대의 도움을 받고자 일제 강제징용 재상고 사건, 국가정보원 대선개입 사건, 옛 통합진보당 의원 지위확인 소송 등 재판에 개입한 혐의를 받는다. 검찰은 양 전 대법원장이 전범기업의 배상책임을 인정한 2012년 대법원 판결을 청와대 의중에 맞도록 뒤집기 위해 법원행정처 심의관에게 재판의 지연방안, 향후 소송 전개방향 등을 검토하는 문건을 작성하도록 위법 부당한 지시를 한 것으로 보고 있다.


양 전 대법원장은 이른바 '사법부 블랙리스트'를 작성해 사법행정에 비판적인 판사들에게 인사상 불이익을 준 혐의도 받는다. 검찰은 양 전 대법원장이 2013년부터 2017년까지 매년 정기인사에서 인사심의관들에게 사법행정에 비판적이거나 부담을 준 판사들을 '물의 야기 법관'으로 분류해 문책성 인사조치를 검토하거나, 부정적인 인사정보를 소속 법원장에게 통보하는 문건을 작성하도록 지시했다고 본다.


양 전 대법원장은 또 헌법재판소 내부기밀을 빼내 헌재와의 위상 경쟁에 활용한 혐의도 받는다. 검찰은 양 전 대법원장이 헌재를 견제하기 위해 헌재에 파견된 부장판사에게 헌재에서 심리 중인 사건의 진행경과와 헌재 정책 동향 등 내부정보 325건을 수집해 보고하도록 지시한 것으로 보고 있다.

양 전 대법원장은 '정운호 게이트' 관련 수사가 확대되는 것을 막기 위해 수사기밀을 수집하고 영장재판에 개입한 혐의와 상고법원 도입에 반대하는 대한변협 회장 등을 압박한 혐의도 받는다. 또 검찰은 양 전 대법원장이 공보관실 운영비로 비자금 3억5000만원을 조성했다고 의심한다.


양 전 대법원장은 범죄사실을 전면 부인하고 있는 만큼 향후 법정에서의 치열한 공방이 예상된다. 양 전 대법원장은 앞서 진행된 검찰조사에서 '실무진이 한 일이어서 모른다'거나 '기억이 나지 않는다'는 답변으로 일관한 것으로 전해진다. 구속영장 심사에서는 후배 법관들의 진술이 '거짓말'이라거나 자신의 지시내용이 담긴 '이규진 업무수첩'의 조작 가능성까지 제기하며 항변했었다.


박 전 대법관은 범죄혐의는 33개로 대부분 양 전 대법원장의 혐의사실과 겹친다. 각종 재판개입에 개입하고 사법부 블랙리스트 작성과 실행에 가담한 혐의 등이다. 검찰은 서기호 전 의원의 법관 재임용 탈락 불복소송에 개입한 혐의는 박 전 대법관 단독 혐의로 적시했다. 이외에 박 전 대법관은 후배의 부탁을 받고 형사사법정보시스템에 접속해 사건 진행상황을 수차례 무단 열람한 혐의도 받는다. 박 전 대법관의 후임 법원행정처장인 고 전 대법관은 사법부 블랙리스트와 영장재판 개입, 판사 비위 은폐 등 18개 범죄사실에 공모한 혐의를 받는다.


검찰은 이달 내 사법농단에 연루된 의혹을 받는 나머지 100여명 법관들에 대한 기소 여부를 결정한 후 8개월간 이어진 수사를 사실상 마무리한다는 방침이다.




박나영 기자 bohena@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