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울시, 2월1일부터 ‘산불방지대책본부’ 운영, 산불방지 총력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울시, 2월1일부터 ‘산불방지대책본부’ 운영, 산불방지 총력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형민 기자] 서울시는 건조하고 산불발생 위험이 증가하는 시기를 맞아 2월1일~5월15일 '봄철 산불조심기간'으로 정하고 산불방지에 총력 대응키로 했다.


산불 발생시 초동 대응하기 위해 산림항공본부 등 유관기관과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구축하고 산불 확산시 서울시를 5개 권역으로 구분, 권역별 장비와 인력을 상호 지원한다.

산불발생시 산불발생 지역에 신속히 출동, 주 불을 진화하기 위해 산불진화 헬기 총 8대 활용, 출동 태세를 갖추고 대응에 들어간다. 산불이 계속 환산되는 경우 서울을 동북권, 동남권, 중부권, 서북권, 서남권의 5개 권역으로 구분하고 지자체 산불장비와 산불진화인력이 동원되며 군·경의 인력도 총 동원되어 지원하게 된다. 서북권의 경우 은평구, 서대문구, 마포구, 서부공원녹지사업소의 산불지휘차, 산불진화차 등의 장비와 산불전문예방진화대원, 산불감시보조원 등의 인력이 상호 지원된다.


또한 서울시는 2월1일~5월15일 ‘산불방지대책본부’를 구성, 평일은 물론 토·일· 공휴일까지 상시 운영할 예정이다. 아울러 24개 자치구(영등포 제외)와 4개 사업소 등에도 ‘지역 산불방지 대책본부’를 운영해 유기적 대응체계를 갖춘다.


전년도부터 시작한 산불장비 현대화사업은 올해도 계속 추진한다. 산불장비의 성능 향상과 개선을 위해 소방호스를 산 정상부까지 연결해 진화가 가능한 소방차성능개선펌프, 산불가해자 검거를 위해 주요 등산로에 블랙박스 설치 등 현대화된 장비를 추가로 확보(60대·개소) 및 교체(2대)해 초동진화 기반을 지속적으로 강화할 계획이다.

또한 산불발생 취약지도를 활용해 산불전문예방진화대원을 배치·순찰하고 산불 발생 원인을 규명하고 가해자를 끝까지 추적하기 위해 산불분야 전문가 등으로 ‘산불전문조사반’을 운영하여 피해조사와 현장감식을 통한 원인규명도 나선다.


서울시는 주요 등산로 입구에서 등산객이 입산시 인화물질을 소지하지 않게 하는 등 산불예방에도 최선을 다하고 산불가해자에 대해서는 방화든 실화든 끝까지 추적해 엄중하게 처리할 계획이다.


최윤종 서울시 푸른도시국장은 “서울 도시의 허파 기능을 하며 미세먼지 저감 효과가 있는 도시숲을 최우선 적으로 산불 재난으로부터 안전하게 지키기 것이 중요하며 이를 위하여 모든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김형민 기자 khm193@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